현대포터2윙바디탑차 화물차용네비게이션 매립.후방카메라 설치

2020. 12. 8. 10:39철인뼈다귀™/자동차.정비.DI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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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205 ~ 20201208

20201220

현대 포터2 윙바디 탑차에 내비게이션과 후방카메라 작업을 했습니다.

네비게이션은 화물차전용 몬스터7 트럭S 8인치 입니다.

후방카메라는 원래 준비했던 것이 안 맞아서

가지고 있던 일반 후방카메라를 임시로 장착하게 되었네요.

 

기본적인 설치는 사진에 표시한 대로 작업했습니다.

특이한 것이 파인드라이브 화물차용 네비게이션은 후방카메라 동작할 때, 네비게이션에도 플러스(+)를

넣어주어야 후방 영상이 나와서, 영상선에 같이 있는 전원선을 통해 뒤쪽 후진플러스(+)와

네비게이션의 플러스(+)입력을 동기화했습니다.

 

 

후미의 브레이크/후진/깜빡이 등의 커넥터를 뽑고,

사진의 표시된 후진등의 전선에 카메라 전원을 연결해줍니다.

 

 

파인드라이브 화물차용 네비게이션에 설치전 모든 것을 연결해서 정상적으로 동작을 하는지 확인부터 합니다.

원래 설치하려고 준비했던 카메라는 영상 전송방식이 안 맞아서 설치 못하고,

내가 별도로 가지고 있던 카메라는 사용해서 임시로 테스트했고, 그대로 설치하기로 합니다.

운전자가 후방카메라 없으니 탑차 운전하기 힘들다고, 우선적으로 설치하자는 의견이었습니다.

 

매립킷 상단부에 네비게이션 설치는 나를 만나기전 차주가 먼저 조립해 놓은 상태였습니다.

 

 

 

현대 포터에 맞는 네비게이션 매립킷의 바닥 부분입니다.

포터의 굴곡진 부분에 딱 맞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노란색 포인트 부분을 잘라내 주어야 나중에 배선들을 지나가게 만들 수 있습니다.

 

 

임시로 놓아보니 제대로 잘 맞습니다.

3개의 나사로 대시보드를 뚫어서 고정해야 하는 것이 새차라 마음 아프지만,

설치 마무리할 때쯤 고정작업을 하게 됩니다.

저도 새차라 차 주인에게 나사를 박으라고 했습니다.

 

 

 

포터2는 계기판과 공조기 주변의 커버를 앞으로 잡아당기면 빠지는 구조입니다.

별도로 나사를 사용하지 않아서 바로 뽑혔습니다.

뒤쪽의 커넥터들만 뽑아주고, 작업을 수월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

 

 

아까 표시했던 부분을 잘라내줍니다.

전선들이 통과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인데, 아무래도 새차라서 마음이 아프기는 하네요.

 

 

후방카메라 배선들은 승용차 기준이라 짧아서 다른 선을 사용해서 연장 작업을 했습니다.

아주 얇은 배선들을 수축튜브를 사용해서 잘 마감했습니다.

최종으로 더 두꺼운 수축튜브를 사용하고, 절연테이프도 같이 사용해서 마감했습니다.

 

 

운전석 뒤 바닥에 엔진룸 쪽에서 실내로 들어올 수 있는 뚜껑이 있어서 

 

배선은 사진처럼 실내로 들어와 앞으로 이동을 했습니다.

 

 

 

후방카메라는 뒷면 상단에 고무로 된 구멍이 있어서 그곳에 설치했습니다.

나중에 좀 더 고급 카메라로 변경할 예정입니다.

 

설치된 카메라는 영상 반전기능이 있어서

중간에 있는 배선을 끊어서 맞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용으로 올려둡니다.

 

 

네비게이션 매립킷 조립은 간단합니다.

바닥면 고정하고, 네비게이션 부착한 상단부를 아래로 꽂아서 조립하면 됩니다.

 

뒷면에 GPS수신기를 부착해서 긴 전선을 안으로 갈무리했고,

상단에 SD카드가 수납되어 있습니다.

 

 

화물차용 네비게이션은 처음 접해보는데,

몇 가지 화물차만의 기능들이 있습니다.

 

화물차용 네비게이션을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높이제한이 있는 도로를 알려준다는 것입니다.

높이 설정도 가능해서, 차량 안전 높이를 설정해두고, 네비게이션 안내만 잘 따라주면 안전주행이 가능합니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운행을 하도록 도와주는 것 같아서 화물차에서는

안성맞춤인 듯 보이네요.

 

 

모든 작업이 완료된 포터2 실내.

 

 

화물차전용 몬스터7 트럭S 8인치에 기본으로 들어있는 거치대입니다.

거치대가 일반 네비게이션에 비해 튼튼하고 긴 구조입니다.

화물차들이 대형차들도 있어서 맞게 적용된 것으로 보입니다.

매립을 해서 필요 없는 구성품이 되었습니다.

 

 

20201220

네비게이션 매립 후, 어쩌다 한번씩 내비게이션이 에러가 나서 멈추는 경우가 있는데,

그때마다 전원을 껐다가 켜면 정상 작동을 하는데, 문제는 운행중에 내비게이션에 문제가 생기면,

차량 시동을 껐다가 다시 시동을 걸어야 되는 상황이라, 운행중에도 내비게이션만 전원 ON/OFF가 가능하도록

토글스위치 작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토글 스위치 작업하는 방법은 예전에도 자주 했었는데,

전원 차단을 위해서 가장 쉽고 편한 방법입니다.

 

 

내비게이션 오른쪽 뒤편에 토글스위치를 고정해주었습니다.

이제 운행 중에 내비게이션 전원을 껐다가 켤 때, 쉽게 동작시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