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 SM5 T98 안드로이드모니터 블랙박스 후방카메라.엔젤링스위치 설치DIY

2017. 10. 18. 19:49철인뼈다귀™/자동차.정비.DIY

20171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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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921~20171010 르노삼성 SM5플레티넘 T98 안드로이드 6.86인치 와이드모니터 설치DIY - http://blog.daum.net/chulinbone/6693

20171018 르노삼성 SM5 T98 안드로이드모니터 블랙박스 후방카메라.엔젤링스위치 설치DIY - http://blog.daum.net/chulinbone/6706<현재게시물>

 

 

 

 

T98 안드로이드 시스템을 탑재한 6.86인치 와이드모니터입니다.

앞서 개봉기, 사용기, 설치기 같은 게시물을 올리고,

오늘은 마지막으로 후방카메라 설치작업을 올립니다.

 

 

 

 

 

 

 

개봉기, 사용기, 설치까지 다른 작업들은 다 마쳤고,

후방카메라만 연결 안 된 상태로 있었습니다.

차량에는 이미 후방카메라가 2개나 설치가 되어 있어서

안드로이드 모니터에 연결하는 후방카메라를 설치 안 하려고 했었는데,

안드로이드 모니터의 기능 중에 블랙박스가 생각 외로 좋아서

전방 외에 후방카메라의 역할을 할 수 있게 작업을 마무리하기로 합니다.

 

 

 

 

 

후방카메라입니다. 블랙박스와 후진할 때 둘 다 겸용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영상선 연결하면, 기본적으로는 블랙박스용 후방 촬영이 되고,

카메라에 연결된 빨간색 선에 12V 플러스(+)전기를 넣어주면, 주차선이 나오는 후진 영상으로 전환됩니다.

 

 

 

 

 

 

차량에서 설치하기 전 준비할 것이 있습니다.

엔젤링스위치(메탈스위치), 하넥스 커넥터, 2K 옴 저항입니다.

 

저항은 엔젤링 스위치의 엔젤링 빛이 조금이라도 약해지게 하려고 준비했습니다.

실내에 설치되는 스위치에서 빛이 너무 강하면 불편할 것 같아서 저항을 걸어 빛을 줄이기 위한 부품입니다.

하넥스 커넥터는 4P로 준비했는데, 콘솔 분해할 때, 스위치에 납땜되어 있어도, 커넥터로 분리할 수 있게 해서

분해 조립이 편하게 하려고 합니다.

 

 

 

 

 

엔젤링 스위치의 구조는 전에 파악해두었기 때문에 납땜만 맞게 합니다.

사진의 납땜은 초기에 저렇게 했다가, 나중에 자동차에서 작업할 때 배선 위치를 한가닥 변경했습니다.

필요에 따라 맞는 작업을 해주면 됩니다.

 

저항은 엔젤링 스위치의 빛의 강함을 줄이기 위해 적용했습니다.

 

 

 

 

 

 

합선이 되지 않게 수축튜브로 마무리합니다.

 

 

 

 

 

 

엔젤링스위치(메탈스위치) 2개 만들어서 자동차로 이동을 합니다.

 

 

 

 

 

우선 트렁크의 커버를 제거합니다.

한 개의 별 나사와 여러 개의 플라스틱 키로 고정되어 있어,

리무버로 제거합니다.

 

 

 

 

 

트렁크 가니쉬 부분을 8mm 너트 4개 풀어서 벌려주었습니다.

한쪽 브레이크등도 풀러 주어야 가니쉬를 컨트롤하기 쉽습니다.

 

 

 

 

 

이전에 작업했던 카메라와 트렁크 도어 스위치도 잘 있네요.

 

 

 

 

 

블랙박스 실외용후방카메라도 장착을 합니다.

기존의 후방카메라와는 다른 구조로 중국에서 판매하는 제품들이 대부분 이런 모형입니다.

 

국내외 다르게 중국은 대부분의 후방카메라가 실외용/방수용 입니다.

 

 

 

 

 

 

카메라 배선이 들어간 구멍은 실리콘으로 마감을 해줍니다.

 

 

 

 

 

 

 

후방카메라가 잘 안착이 되었습니다.

어쩌다 보니 뒤를 보는 카메라가 3개나 되는데,

오늘 설치한 3번째 카메라가 자동차의 정 중앙에 위치합니다.

 

 

 

 

 

 

내부로 카메라 배선이 나와있습니다.

배선에 얇은 파란색선은 상하반전용 선입니다.

제차에는 안 끊어도 정상적으로 영상이 잘 나와서 그대로 두었습니다.

카메라를 뒤집어 설치할 때 끊어주면 영상이 반전되어 나오게 하는 기능입니다.

 

 

 

 

 

 

후방카메라와 안드로이드 모니터에 연결하는 중간 선입니다.

트렁크에서부터 실내 앞쪽 대시보드까지 매립해야 합니다.

 

 

 

 

 

 

 

노란색 그려놓은 위치로 영상선/전원선을 이동시키며 고정합니다.

 

 

 

 

 

 

트렁크에서 뒷자리로 이동할 때는,

얇은 철사로 연결해서 넣어주었습니다.

 

 

 

 

 

뒷자리 시트도 떼어내 주어야 배선 작업할 수 있습니다.

 

 

 

 

 

트렁크에서 나온 배선은 뒷 시트 아래로, 그리고 사이드 쪽의 내부 커버 아래로 이동을 합니다.

 

 

 

 

 

전체적인 배선은 이런 방향으로 설치가 됩니다.

 

 

 

 

 

대시보드 상단의 장비들도 새로 들어오는 후방카메라 배선에게 길을 열어줍니다.

 

 

 

 

 

후방카메라 영상선과, 스위치로 가는 전원선 2가지 작업을 동시에 합니다.

 

 

 

 

 

스위치 사진은 지난번 5인치 후방 보는 모니터 작업했을 때 것입니다.

큰 토글스위치를 설치해놓고 그동안 마음에 안 들어했었는데,

오늘 엔젤링 스위치로 변경합니다.

 

그래서 엔젤링 스위치가 2개를 만들었습니다.

 

 

 

 

 

기존에 설치되어 있던 토글 스위치를 제거합니다.

배선은 단자대만 끊어서 그대로 사용합니다.

 

 

 

 

 

중앙 콘솔도 다 분해했습니다.

 

 

 

 

 

 

 

자동차 내부에서 엔젤링 스위치로 연결해주는 반대쪽 커넥터를 만들었습니다.

주전원, 출력 전원, 마이너스접지, 엔젤링 표시등 전원 등으로 구분됩니다.

전선 연결한 것이라 마무리는 꼼꼼하게 합니다.

 

 

 

 

 

자동차에 만들어진 커넥터와 엔젤링스위치와 연결하니 엔젤링불이 들어옵니다.

그런데, 여기서 스위치 작동 배선을 잘못 연결한 것을 알게 되어, 다시 납땜을 했습니다.

앞서 말한 배선 한가닥 옮겨간 것이 여기서 작업 다시 했네요.

 

배선작업까지는 마무리가 되었으니,

엔젤링 스위치 고정작업을 합니다.

 

 

 

 

 

나선형 드릴날입니다.

플라스틱 같은 연질의 재질에 구멍을 원하는 크기로 뚫을 수 있는데,

조심조심 뚤어야 합니다.

나선형 구조라 잘못하면 한 번에 큰 구멍으로 넓혀질 우려가 있어서 살살~ 뚫어야 합니다.

 

 

 

 

 

기존의 토글스위치를 제거하고, 그 자리에 엔젤링 스위치 한 개와 새롭게 엔젤링 스위치 한개 더 설치할 구멍을 뚫었습니다.

 

 

 

 

 

가설치를 해봅니다.

뭔가 순정틱한 느낌마저 있고, 고급스럽기도 합니다.

 

 

 

 

 

스위치를 너트로 고정하고 스위치 자리 잡는 것은 마무리합니다.

 

 

 

 

 

엔젤링 스위치를 설치하고 중앙콘솔을 덮으려고 보니, 아래쪽의 기존에 있던 커넥터가 걸립니다.

그래서 잘라내 버렸습니다.

 

 

 

 

 

엔젤링 스위치가 간섭받지 않도록 기존의 커넥터를 분리 후 옮겨놓고, 내부 구조를 변경했네요.

 

 

 

 

 

 

 

잘라낸 부분입니다.

저는 조각기를 사용해서 잘랐는데,

전지가위 같은 것으로 자를 수 있습니다.

잘라진 재질이 플라스틱 연질이라 자르는데 어렵지는 않았습니다.

과감한 결단력만 필요합니다.

 

 

 

 

 

엔젤링 스위치가 아무런 간섭 없이 잘 자리 잡았네요.

 

 

 

 

 

실내의 부품들도 조립이 마쳤고,

메탈스위치의 엔젤링이 항상 그 자리에 있던 것처럼 동그랗게 빛나고 있습니다.

 

 

 

 

 

 

작업하다 보니 어느 순간 밤이 되었습니다.

엔젤링 스위치를 켜면, LED가 있는 후방카메라에 불이 들어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 렌즈 주변으로 4개의 LED가 있어 밝게 빛나는데,

가로등이 있는 곳에서는 큰 차이가 없네요. 오히려 내가 여기서 지금 후진한다 라고 말하는 느낌입니다.

아주 어두운 곳에서 후진할 때는 빛이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이번에 설치한 안드로이드모니터는 블랙박스가 기본으로 2 채널이 적용된 제품으로

메모리를 넣는 순간 블랙박스로의 역할을 잘하고 있습니다.

 

평상시 블랙박스로 사용하다가, 안드로이드 모니터에서 어떤 앱이 실행을 하고 있어도,

엔젤링 스위치가 눌러지면 후방카메라로 전환이 됩니다.

 

 

 

 

 

후방카메라영상으로 전환이 되면, 주차라인이 나오고,

이 상태에서 주차라인의 위치를 설정할 수 있기도 합니다.

 

 

원래는 후진 등에 연결해야 할 전원은 엔젤링 스위치에 연결해서 후진할 때가 아닌

아무 때나 스위치를 넣어서 후방을 볼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중국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입하고,

물건 기다려서 받고, 공부하고, 설치하는데,

한 달이 넘게 걸렸네요.

 

 

 

 

 

 

오늘 후방카메라와 엔젤링 스위치까지 설치해서 마무리합니다.

설치 이후 아주 만족스럽게 사용 중입니다.

 

 

 

 

20180314

 

 

 

 

속초 낙산해수욕장에서 주차하면서 사진 한 장 담아봤습니다.

현재 SM5플레티넘 차량에 3대의 후방카메라가 있는데,

 

네비게이션의 자동으로 후방을 비춰주는 카메라영상.

수동으로 후방을 볼 수 있는 2대의 모니터가 별도로 있습니다.

각각 역할이 다른 카메라와 모니터로 구성이 되어 있어

주행 중 후방을 볼 수 있습니다.

주행중 후방을 비춰주는 카메라는 각각 LED조명, 적외선이 적용되어 있어

상황에 따라 사용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