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근대화거리 골목투어 2코스(청라언덕.의료선교박물관.선교사스윗즈주택.챔니스주택.동산병원구관현관.블레어주택)

2013. 11. 14. 11:30지구별여행이야기/경상남도.북도

20131114

 

대구 근대화거리 골목투어 안내지도 - http://blog.daum.net/chulinbone/2781

대구 근대화거리 골목투어 2코스(청라언덕.의료선교박물관.선교사스윗즈주택.챔니스주택.동산병원구관현관.블레어주택)

- http://blog.daum.net/chulinbone/2774<현재게시물>

 대구 근대화거리 골목투어 2코스(3.1만세운동길.제일교회.계산성당) - http://blog.daum.net/chulinbone/2775

대구 근대화거리 골목투어 2코스(이상화고택.계산예가.구.제일교회) - http://blog.daum.net/chulinbone/2777

대구 근대화거리 골목길투어 2코스(대구약령시한의약박물관.영남대로) - http://blog.daum.net/chulinbone/2778

대구 근대화거리 골목길투어 2코스(종로진골목.화교소학교.대구화교협회) - http://blog.daum.net/chulinbone/2779

대구 김광석거리(김광석다시그리기길).방천시장 - http://blog.daum.net/chulinbone/2780

 

 

 

대구 근대화거리 골목투어 2코스(청라언덕.의료선교박물관.선교사스윗즈주택.챔니스주택.동산병원구관현관.블레어주택)

 

 

대구에 근대화거리가 있다는 것은 여러차례 TV, 인터넷, 잡지등에서 읽어서 알고 있었고 시간내서 꼭 가봐야지.. 라는 생각 끝에 어느날.. 대구로 발걸음을 향했습니다.

인터넷의 정보와 지인의 정보를 통해 대구 동산병원 옆에서 근대화거리 골목투어의 시작점이 있다는 것을 알고,

동대구역에 KTX로 도착하고, 지하철을 이용하여 반월당역에 내려 걸어서 동산병원으로 향했습니다.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에 도착하니 근대화모습의 그림이 그려있는 벽화가 먼저 맞이해줍니다.

 

 

 

 

 

 

이정표에 근대화거리의 안내가 되어있습니다.

 

 

 

 

 

 

 

 

골목길 투어 시작점에 위치한 의료선교박물관 지역입니다.

이곳 전체가 청라언덕이라 불리는 곳이기도 합니다.

 

 

 

 

 

 

의료선교박물관

 

 

 

 

 

 

대구 근대화거리 골목길투어 제 2코스의 시작점이 있는 곳입니다.

근대화거리는 총 5코스로 이루어져있고,

코스당 2km가 안되는 짧은 거리로 되어있습니다.

 

근대화거리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곳은 제2코스로 여러가지 볼것들이 많습니다.

 

 

 

 

 

 

5코스까지 있는 지도도 있고,

시간이 된다면 야간코스도 있으니, 걷고 싶은 길입니다.

 

 

 

 

 

 

 

 

 

 

 

제일먼저 볼 수 있었던 것이

사과나무입니다.

 

사과나무 100년

여기 뿌리 내린 이 사과나무는 1899년 동산의료원 개원 당시 미국에서 들여온 한국 최초의 서양 사과나무의 자손목으로서

동산의료원 역사를 말할 뿐 아니라 대구를 사과의 도시로 만든 의미있는 생명체이다.

초대 병원장인 존슨박사가 미국 의료선교사로 동산병원에 재임하면서 미국 미조리주에 있는 사과나무를 주문하여

이곳에 재배한 것이 대구 서양 사과나무의 효시이다.

 

 

 

 

 

 

 

 

개원 100주년 기념

종탑

전국 담장 허물기 첫 행사로 철거한 본원의 유서 깊은 정문 및 중문 기둥과 담장을 여기에 옮겨와 세우고

그 위에 본원의 초창기에 개척한 수많은 교회이 종들 중 하나를 올려 놓았다.

종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 전파를, 두 기둥은 환자를 돌보는 교직원들의 사랑의 손길을,

보도에 놓은 다듬이 돌들은 본원이 하나님 나나의 확장에 디딤돌임을 상징한다.

1999.10.1

 

 

 

 

 

 

선교박물관이라 불리우는 건물입니다.

오늘은 입장이 불가해서 밖에서만 사진 찍고 이동했습니다.

 

 

 

 

 

 

선교사 스윗즈 주택

 

이 주택은 1893년부터 대구를 찾아와서 선교활동을 하던 미국인 선교사들이 1910년 경 지은 서양식 건물이다.

이 건물은 1907년(대구읍성 철거 때)가져온 안산암의 성돌로 기초를 만들고 그 위에 붉은 벽돌을 쌓았다.

현관을 들어서면 거실. 응접실로 연결되며, 거실을 중심으로 주방실, 침실 등이 있다.

2층은 계단홀을 중심으로 남쪽에 2개의 침실과 북쪽에 욕실을 배치하였다.

건물의 전체적인 형태와 내부 구조는 지을 당시의 모습을 잘 간직하고 있다.

대구의 초기 서양식 건물을 살펴볼 수 있는 중요한 자료이다.

 

선교박물관이라 하는 곳입니다.

내부에 선교에 대한 자료들이 전시되어 있는 것 같은데, 외부에서만 사진 몇정 담고 이동했습니다.

 

 

 

 

 

 

 

 

 

 

 

 

 

 

 

 

 

 

 

 

 

 

선교사 챔니스 주택

 

이 건물은 1910년경에 미국인 선교사들이 거주하기 위해 지은 주택이다.

이 건물은 1907년(대구읍성 철거 때)가져온 안산암의 성돌로 기초를 만들고 그 위에 붉은 벽돌을 쌓았다.

2층으로 구성되어 있는 이 집은 남북 쪽으로 약간 긴 네모 형태를 이루고 있다.

1층 서쪽 중앙에 있는 현관을 들어서면 바로 2층으로 오르는 계단홀이 있고,

이 홀을 중심으로 거실,서재,부엌,식당 등을 배치하였다.

2층에는 계단실을 중심으로 좌.우측에 각각의 침실을 두고 욕실,벽장 등의 부속공간을 마련했다.

1층 동남쪽에는 거실 등에서 이용할 수 있는 비교적 넓은 베란다를 시설하였다.

이러한 건물의 양식은 당시 미국의 캘리포니아주 남부에서 유행한 방갈로풍으로, 지금까지 당시의 모습을 잘 간직하고 있다.

 

 

 

이곳은 내부를 볼 수 있었습니다.

 

 

 

 

 

 

 

관람시간이 적혀있네요.

 

 

이곳에 전시된 물품은 대부분이 의료에 관련된 것들입니다.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대구 동산병원 구관 현관

 

이 현관은 제중원(1899)을 전신으로 한 대구 동산병원의 구관 중앙입구이다.

대구 동산병원 구관은 제2대 동산병원장 플렛쳐가 1931년 신축했으며, 2002년 5월31일 등록문화재 제15호로 지정되었다.

대구 동산병원 구관은 대구 최초의 서양의학병원으로 1941년 태평양 전쟁 중에는 경찰병원으로 사용되었고 1950년 6.25전쟁시에는 국립경찰병원 대구분원으로 사용되었다.

이 건축물은 중앙의 돌출된 현관을 중심으로 좌우대칭을 이루고 있으며 대구 향토사 및 건축사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2010년 대구도시철도 3호선 공사로 인하여 현과 부분만 이곳으로 이전하게 되었다.

 

 

 

 

 

 

 

 

청라언덕

 

 

 

 

 

작곡가 박태준

 

 

 

 

 

 

 

 

 

선교사 블레어 주택

 

이 건물은 1910년에 미국인 선교사들이 지은 주택이다.

2층인 이집은 남북쪽으로 약간 긴 네모형태를 이루고 있다.

1층의 서쪽에 현관으로 이어지는 베란다를 두고 현관홀을 들어서면 바로 맞은편에 2층으로 오르는 계단실이 있고,

그 오른쪽인 집의 중앙에 거실과 응접실이 앞뒤로 자리 잡고 있다.

거실과 응접실을 중심으로 좌우에 침실,부엌,식당 등을 배치하였다.

2층에는 계단홀을 중심으로 3개의 침실과 욕실을 두고 현관홀 위에는 늘 빛을 받아들이는 선룸을 설치했다.

건물은 기초와 지하실 부분을 튼튼한 콘크리트로 하고, 그 위에 미국식으로 붉은벽돌을 쌓았다.

이 집의 전체적인 모습에서 당시 미국의 주택 형태를 살펴볼 수 있는 좋은 건물이다.

 

 

 

 

 

 

 

이곳도 내부를 볼 수 있었습니다.

 

 

 

 

 

 

 

 

 

 

 

 

 

 

 

 

 

 

 

 

 

 

월드컵 기념실같은 것도 한쪽에 자리잡고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