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드림마트(한밭생협.둔산점.탄방동)-생협사이다.과일주스

2014. 4. 30. 15:30그리고../업체정보

20140311

20140430


 

20140311 20140430 자연드림마트(한밭생협.둔산점.탄방동)-생협사이다.과일주스 - http://blog.daum.net/chulinbone/3150<현재게시물>

20140311 [대전카페] 자연드림.우리밀피자.우리밀베이커리 - http://blog.daum.net/chulinbone/3151

 

 

 

전부터 지나가면서 늘 궁금했던곳을 작정하고 들어가 사진을 찍어왔습니다.

매니저님에게 사진찍는 이유도 이야기 하고, 허락받고 사진 찍고, 왔네요.

 

 

탄방동의 민들레한의원 아래에 위치한 마트입니다.

지나다니면서 뭔가 다른 일반마트와는 다른것 같다 라고 생각을 했는데,

같이 있던 친구가 궁금증이 폭발을 해서 계기가 되어 확인하게 되었네요.

 

 

 

 

 

보기에는 일반적인 마트입니다.

깨끗한 시설을 가지고 있는 정육점까지 있는 일반적인 마트라고 보입니다.

 

 

 

 

 

 

이곳은 한밭생협이라는 곳에서 운영을 하고 있는 회원제마트입니다.

한밭생협은 한밭소비자생활협동조합의 준말입니다.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갈망하는 사람들이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하고, 농어촌을 살리기 위한 운동으로 10여년 전 이전 부터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조합원이 아닌분들은 매장에서 구매를 할 수 없다고 합니다.

우리도 조합원이 아니라 아무것도 구매를 할 수 없었고, 매니저님의 도움으로 식햬는 하나씩 먹을 수 있었습니다.

 

 

 

 

이곳의 검사시스템에 대해 자세히 안내되어 있어 안전하게 먹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자세히 보면, 판매하는 제품들이 일반 시중에 유통되는 제품들이 아닙니다.

모양은 비슷하지만, 모두 생소한 이름이 붙어있거나, 그림이 그려있고,

시중에서 볼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제품마다... 가만히 들여다보면,

현미, 우리밀 같은 말들이 적혀있습니다.

 

 

 

 

 

생필품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일반 마트에서 판매하는 것과 거의 동일하게 다 판매하는데,

모든 제품이 우리들이 흔히 말하는 유기농, 자연친화적.. 같은 것이 적용된 제품들입니다.

 

 

 

 

 

가격도 두가지로 나누어져있습니다.

우리들이 먹은 식혜를 중심으로만 가격 공개를 해봅니다.

 

일반가가 있고, 조합원가가 있습니다.

 

조합원은 매월 12,000원의 회비를 내면 자격이 생기는데,

매월 납입하는 조합원에게만 주어지는 가격이 조합원가격입니다.

 

조합원 가입했지만, 매달 회비를 납부하지 않는 사람은 일반가격에 구입을 할 수 있기도 합니다.

 

그래서 길가던 일반인들이 들어와 물건을 구매할 수 없는 이유가 성립되는 것이네요.

 

그런데,

조합원이 아닌 일반인이 평상시 구입할 수 있는 품목이 있습니다.

베이커리, 피자, 카페 같은 경우는 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한시적으로 전품목을 구입할 수 있는 때가 있는데,

매년 4월초에서 5월말까지 입니다.

이때는 일반인에게도 구입이 가능하도록 조합 정관에도 명시가 되어 있다고 하네요.

 

 

 

 

 

 

생협사이다, 생협콜라

지리산물

 

모든게 일반 마트와 다르네요.

 

 

이곳에서 판매되는 제품들의 제조원 주소를 보면,

대부분 시골쪽의 기업들입니다.

 

제가 대충 몇곳 본곳중에 인상적인 곳은 주소가 지리산쪽의 지역으로 되어 있는 곳들이 많았다는 것과,

시골쪽의 여러 공동체와 협력해서 물품들을 생산해내는 것이었습니다.

 

 

 

 

 

 

제주도우유도 있네요.

 

 

 

 

 

 

야채죽, 미역울금죽, 매생이죽

같은 죽들도 있는데, 다른곳과는 달라보입니다.

 

 

 

 

즉석밥도 생협에서 판매를 하는데, 없는게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라면입니다.

라면도 일반적이지 않습니다.

 

 

 

 

 

농산물은 말할것도 없고요.

건강을 위한 먹거리에 대한 생각들이 모여 이런 마트를 만들어 낸것이 대단해 보입니다.

 

 

 

 

 

 

 

소포장된 야채들

일반적인 마트를 보는 것 같습니다.

 

 

 

 

딸기, 달걀

 

 

 

 

 

 

과일

 

 

 

 

 

 

소금, 쌀

 

 

 

 

 

 

 

건강식품

 

 

 

 

 

스틱커피도 있네요.

 

 

 

 

 

 

정말 많은 것들이 있었습니다.

일반적인 마트에서 파는 것들은 거의 다 있는 것 같았고,

보는 내내 다 건강해지는 먹거리 같다라는 생각만 들었습니다.

 

아쉽게 조합원이 아니면 구매를 할 수 없다는 것이 있었지만,

이런곳도 있구나.. 하는 것을 알게 되었네요.

 

소비자들과 함께 좋은 먹거리를 먹기 위한 노력이 이런 형태로도 보여지는 구나 싶네요.

 

 

 

 

 

매니저님의 도움으로 먹을 수 있었던 식혜입니다.

유기전통식혜

 

맛있네요.^^

 

 

 

 

 

20140430

 

 

조합원이 아니라 직접 살 수 있었던 것은 아니고,

조합원인 분이 사주신 음료수 입니다.

 

 

 

 

 

 

감귤100%

사과즙 49.99%

당근즙 49.85%

 

그냥 써있는 대표적인 문구에서는 함유량이 아주 높다라고 보여지는데,

 

 

 

 

뒤에 내용을 읽어보니

실제 100%감귤즙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과, 당근관련 함유량도 앞에 써있는 것과 동일하네요.

 

 

 

 

생협사이다에도 성분은 좋은 것들로만 들어있네요.

직접 만들어 판매하는 기업의 형태로 운영되는 이곳의 먹거리는 안심하고 먹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