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추어무전기(BAOFENG UV-5RE Puls)-해외직구매.중국직구

2014. 2. 28. 20:30나의 LIFE.리뷰/통신장비.etc

20140120

20140228


20140120 20140228 아마추어무전기(BAOFENG UV-5RE Puls)-해외직구매.중국직구 - http://blog.daum.net/chulinbone/2947<현재게시물>

20160514 UV-5R무전기.배터리공팩(알리익스프레스.중국직구.해외구매) - http://blog.daum.net/chulinbone/5535

20160516 UV-5R무전기 핸디마이크스피커 - http://blog.daum.net/chulinbone/5539




 

아마추어무전기를 추가로 장만했습니다.

기존에 가지고 있는 것도 핸디였고, 새로 추가되는 무전기도 핸디입니다.

기존것은 오래된 골동품 같은 핸디라서 무겁기도 하고, 건전지 소모량도 많아서 잘 가지고 다니지 못했는데,

새로 등록한 핸디는 여러가지로 맘에 드네요. FM라디오가 잡혀서 산에서 평상시에는 라디오 듣다가 아마추어 신호 들어오면 사용하면 됩니다.

 

 

이번에 중국에서 구매하고, 국내에서 등록하는 절차 몇가지를 같이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아마추어무전기는 자격증이 필요한 장비입니다.

 

 

국내에도 이미 같은 종류의 무전기가 들어와 있어서 그것 구입해서 등록만 하고 사용하면 되는데,

가격이 많이 비싸네요. 그리고, 국내 정식으로 들어온 무전기 구하기는 쉽지 않은듯 검색에서는 잘 안나오네요.

 

그래서 이 무전기는 중국에서 직접 구매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중국에 주문하고 약2주정도 후에 도착했습니다. 가격은 배송포함 55000원.

처음 도착했을때는 주파수가 풀려 있어서 기기검증할때 등록이 되지 않아 묶어주는 작업을 해야하는데,

그것을 하려면, 관련프로그램, 케이블이 필요한데 이것도 해외배송으로 17000원정도 하네요.

케이블을 구입하면, 프로그램이 들어있는 CD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여러명이 무전기를 구입할것 같으면, 한번에 여러대를 주문하지 말고(관세방지), 각자가 개별 주문하고,

한사람이 케이블/CD를 추가로 주문해서 같이 사용하면 될것 같네요.

실제로 주파수 묶거나 설정 바꾸는거 한번만 하면 되니 그렇게 해도 될것 같습니다.

 

케이블 구해서 컴퓨터에 USB로 연결하고 무전기에 연결해서 동봉된 CD의 프로그램을 통해 여러가지 옵션을 변경할 수 있고,

주파수 또한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묶어줄 수 있습니다.

 

주파수를 묶는 대역폭은 아래와 같습니다.
VHF 144~146MHZ
UHF 430~440MHZ

 

이렇게 해서 묶어두고,

 

무전기 증설에 대한 서류를 작성해서 접수합니다. 저는 신규가 아니고 기존에 무전기가 한대 등록이 되어 있어서 추가등록이라 변경허가관련 업무입니다.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의 서식자료실(http://www.kca.kr/open_content/ko/resource/form.jsp)에서

무선설비의시설개요서 및 공사설계 - 별지22호서식_무선설비의시설개요서및공사설계서.hwp

무선국변경허가신청서 - 별지35호서식_무선국변경허가신청서.hwp

무선국변경내역서 - 별지37호서식_무선국변경내역서.hwp

를 다운받아 작성하고 변경허가를 접수합니다. 이때 4000원 조금 넘는 금액이 접수비로 발생을하며,

이메일로 진행상황이 통보됩니다.

 

접수후 몇일이 지나면, 지로용지가 발급되서 우편으로 오는데, 무선국준공검사에 대한 검사비를 납부하라고 합니다. 9000원입니다.

은행에서 납부하고, 기다리면 전파진흥원에서 연락이 오고, 언제 준공검사가 가능한지를 결정하게 되네요.

 

이때, 직접 전파진흥원에 찾아가서 준공검사를 할 수 도 있고, 전파진흥원에서 무선설비가 있는 곳으로 와서 출장검사를 해주기도 합니다.

무선관련 장비 사용하는 곳들이 많아서 출장검증을 많이 하는듯 하네요.

 

저는 직접 찾아가려 했는데, 같이 구입한 형님 회사로 찾아온다고 해서 약속된 시간에 현장으로 갔습니다.

 

 

 

 

 

 

차량으로 출장을 다니시네요.

 

 

 

 

 

오슬로스코프 장비에 안테나를 연결하고, 이번에 구입해서 사용하려고 대기중인 무전기 UV-5RE PUS를 검사했습니다.

 

한대는 상국이형거고, 한대는 제것입니다.

 

준공검사는 생각보다 간단했습니다.

주파수가 국내주파수에 잘 셋팅이 되어 있는지 출력주파수에 문제는 없는지.. 등등

실제 사용하면서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는 것으로 끝이납니다.

 

준공검사를 합격하면, 바로 사용이 가능한데,

준공검사필증을 발부해줍니다.

 

우편으로 보내준다고 했으니 지금쯤 오고 있지 않을까 싶네요.

 

중국에서 무전기 해외구매해와서 직접 등록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했던일이 좋은 경험으로 남은것 같네요.

 

 



나중에 재발급 받으면서 날짜가 많이 뒤로 갔지만,

무선국허가증입니다. 사진 추가합니다.












 여기서부터는 UV-5R 무전기 리뷰입니다.

 

 

 

중구에서 구입해온 UV-5RE PLUS 입니다.

VHF/UHF

듀얼밴드 주파수입니다.

FM라디오도 나옵니다.

 

 

 

 

 

기본구성입니다.

본체, 안테나, 클립, 배터리, 충전기도크,아답터, 220V돼지코, 이어폰,

 

 

 

 

 

 

 

 

아답터는 10V 500mA

충전용량이 적네요.

배터리 충전하려면 오래 걸리겠어요.

 

 

 

 

 

도킹에 표시된 출력값은 더 적네요.

8.4V 400mA

아답터가 맞는 것인지 도킹이 맞는 것인지 모르지만, 인내심을 가지고 충전해서 사용해야할듯 하네요.

 

 

 

 

 

 

 

예전 PCS핸드폰 나왔을때 같은 느낌이네요.

배터리무게라던가 무전기 두께로 인해 그때의 PCS폰이 생각나네요.

 

 

 

 

 

 

전용안테나

듀얼밴드용입니다.

 

 

 

 

 

 

액정의 색은 3가지로 변하는데,

아마도 기기에서 옵션으로 설정이 가능할것 같은데,

상국이 형이 귀찮다고 컴퓨터에 연결된 프로그램으로 변경해버렸습니다.

 

저는 대기상태를 오렌지색으로 했습니다.

 

송신, 수신, 대기

3가지 상태에 각각의 색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색은 파랑, 보라, 오렌지 3가지 입니다.

시끄러운 곳에서도 수신이 되면 액정색이 변하기 때문에 쉽게 알아볼 수 있는 점이 좋네요.

 

 

아래사진은 제가 원하는 대로 액정색을 설정한 상태입니다.

 

 

대기중

오렌지색

 

 

 

 

 

송신중

보라색

 

디지털카메라 특성상 보라색을 잘 잡아내지 못하네요.

 

 

 

 

수신중

파란색

 

실제 색상은 훨씬 이쁜데, 카메라로 찍기에는 역부족이네요.

 

 

 

 

 

 

 

 

 

 

 

 

VHF/UHF

듀얼밴드 대기중

 

 

 

 

 

 

옆쪽의 CALL버튼을 한번 누르면 FM라디오로 설정이 바뀝니다.

이상태에서 무전기의 콜신호가 들어오면 수신상태로 변했다가 아무소리가 없으면 다시 라디오로 넘어갑니다.

 

다시 CALL버튼을 한번 누르면 FM라디오는 꺼지고 아마추어무전기 주파수의 대기상태로 됩니다.

 

아예 라디오로 고정하는 것이 되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옆쪽의 MONI 버튼을 길게 누르고 있으면 강제수신상태가 되지만,

한번만 살짝 누르면 상단의 LED램프가 들어옵니다.

다시 한번 누르면 깜빡이는 LED램프로 변하네요.

 

 

 

 

 

실제 사용하면서 필요한 기능들이 들어있어서 좋습니다.

 

 

 

 

 

 

 

본체위쪽에 클립을 부착했습니다.

배터리 탈부착에 영향이 있지는 않습니다.

 

 

 

 

 

 

충전중일때는 도킹의 LED가 빨간색이 되고,

 

 

 

 

 

완전충전이 되면 녹색으로 LED램프의 빛이 바뀝니다.

 

 

저렴한 가격에 재미있는 장난감 생긴듯한 기분입니다.

아마추어무전기가 장난감이라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지만, 실생활에서 잘 사용하면 재미있는 아이템은 확실히 됩니다.

 

 

 

 

20140228

 

 

중국에서 추가로 주문했던 부속품들이 도착했네요.

무전기를 보호해줄 소프트케이스와 목줄

보조배터리입니다.

 

 

 

 

 

 

주문한지 한달은 된것 같네요. 기다리는데 무척 오래 걸린듯한 느낌이네요.

 

 

 

 

 

 

 

 

 

산에 가거나 해도 이제 막 사용해도 안심이 될것 같네요.

보조배터리까지 있어서 여러가지로 안심이 됩니다.

 

 




별지37호서식_무선국변경내역서.hwp
0.01MB
별지35호서식_무선국변경허가신청서.hwp
0.02MB
별지22호서식_무선설비의시설개요서및공사설계서.hwp
0.01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