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티마 에어컨필터(향균필터) 교환방법.교환주기

2013. 8. 14. 16:45철인뼈다귀™/자동차.정비.DIY

20130814

 

 

 

자동차에서 사용하는 에어컨필터는 12,000 ~ 15,000km 주행하거나, 6개월 ~ 1년  정도의 기간에 한번정도씩 교환해주는 것이 좋은 항목입니다.

향균필터라는 것이 외부에서 공기를 흡입해서 차량 내부로 보내줄때 유입되는 미세먼지, 불순물들을 걸러주는 역활을 하는데,

신경 쓰지 않고 규정기간을 지나 오랫동안 사용하면,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옵티마에는 2가지 형태의 에어컨 필터가 있는데,

에어컨시스템을 공급한 회사마다 다르다고 하네요.

 

신형, 구형을 따진다기보다 자기차에는 어떤 필터가 들어가는지 알아야 구매를 할 수 있을것 같으니 평상시 에어컨필터 부분을 점검해 보는 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길쭉한 필터 2개가 들어가는 옵티마도 있습니다.

둘다 품번은 같은데,

제가 구해온것은 박스디자인이 다르네요.

 

 

 

 

 

 

부품번호가 같은것을 알 수 있습니다.

향균필터 2개가 들어가는 옵티마라면 부품번호를 위에것 메모해서 주문하면 될것 같네요.

 

가격은 2개 합쳐서 21,000원 정도 합니다.

금액은 지역마다 부품가게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현재 제가 타는 옵티마에는 1개짜리 향균필터가 들어갑니다.

위에 보여드렸던 길쭉한 필터2개를 합친크기입니다.

 

 

 

 

 

 

1개짜리 향균필터 부품번호

 

가격은 19,000원정도 합니다.

약간 더 저렴하네요.

 

 

 

 

 

 

 

옵티마 조수석을 열고

 

 

 

 

 

 

 

 

 

왼쪽 오른쪽에 위치한 십자피스를 풀러줍니다.

 

 

 

 

 

 

 

 

 

 

서랍장안의 양쪽으로 위치한 클립을 드라이버로 제껴주면,

조수석서랍장이 아래로 떨어집니다.

 

 

 

 

 

 

 

서랍장이 아래로 내려오면,

 

왼쪽, 오른쪽에 10mm 볼트가 하나씩 있습니다.

 

 

 

 

 

 

 

T 공구 같은 것으로 풀러줍니다.

복스알 10mm 사용해도 됩니다.

 

 

 

 

 

 

 

그리고, 서랍장 가운데 윗부분을 보면 안쪽으로 10mm너트가 있습니다.

복스알이나, T 공구를 사용해서 이것도 풀러줍니다.

 

 

 

 

 

 

그리하면, 서랍장 전체가 탈거됩니다.

그리고, 에어컨시스템이 보이네요.

 

 

 

 

 

 

가운데 노란글씨 옆부분이 에어컨필터가 삽입되어 있는부분입니다.

아랫쪽커버를 아래로 내리면 핀에 걸려있는것이라 핀에서 빠지면서 탈거가 됩니다.

 

에어컨 주변에 제가 설치해 놓은 것들이 있어서 선들이 지저분하네요.

 

 

 

 

 

 

향균필터를 덮고 있는 커버를 열고, 필터를 잡아당기면 나옵니다.

색이 오래되 보이네요.

 

교환한지 2년은 된것 같습니다.

그동안 신경 안쓰고 다니다 보니.. 잊고 있었는데, 필터는 자주자주 갈아줘야 하는게 맞네요 .건강을 위해서.

 

 

 

 

 

 

 

새필터를 장착해줍니다.

아주 깨끗한 하얀색입니다.^^

 

이 제품은 순정필터이고, 시중에는 사제로 나오는 필터들도 많으니 선택은 본인이 하시기 바랍니다.

 

 

 

 

 

 

 

그동안 장착되어 있던 필터입니다.

아주 상태가 좋지 않습니다.

 

저 필터를 통해 숨을 쉬고 있었다니.. ^^;

 

 

 

 

 

 

 

필터사이를 보니, 낙엽도 있고, 온갖 이물질들이 있네요.

미세먼지로 인해 필터의 색도 하얀색에서 회색으로 바뀌어 있기도 하고,

 

 

 

 

 

 

 

 

 

필터는 꼭 챙겨야 하는 필수품 입니다.

건강을 생각해서 교환주기를 잘 챙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