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토 앰빗 HR GPS(SUUNTO AMBIT BLACK HR GPS) 손목시계

2013. 5. 25. 22:04나의 LIFE.리뷰/컴퓨터.IT

20130525

20130526

20130609

 

본게시물은 약 90여장의 사진으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SUUNTO AMBIT BLACK HR GPS

 

생일선물로 받았습니다.

우여곡절이 많은 선물인데, 설명하기 힘든부분이 있어 인증, 리뷰를 남겨보려합니다.

 

순토 앰빗 시계 검색하면서 디테일한 사진이나 설명을 볼 수 없어 답답했는데,

제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제가 오래전부터 관심을 두고 지켜보던 시계인데, 소장하게 되어 기쁘네요.

 

아웃도어용 제품이라 볼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어,

대부분의 운동과 함께 활용할 수 있습니다.

 

 

 

 

 

 

 

처음 선물 이야기가 나왔을때는 국내 정품 가격이 너무 비싸서 사양을 했었는데,

그나마 국내에서 가장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방법을 적용해서 구매하는 조건으로 받아들이기로 했습니다.

 

 

국내에서 가장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 것이

면세품 구입입니다.

 

인천공항을 통해 해외로 나가는 사람을 통하던,

구매해 온 사람이 되파는 것을 구하던,

어느 상황에서든 새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조건이 되었네요.

 

여러가지 이유가 있는 생일선물이 되었고,

잘 사용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제가 해드린 것도 별로 없는데, 비싼 선물 주셔서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기본 구성은 박스 하나로 되어있는데,

추가로 메뉴얼이 하나 더 있습니다.

국내에서 정식 유통되는 정품에만 포함되어있는 한글메뉴얼입니다.

 

작은 책으로 되어있네요.

 

 

 

 

 

 

 

 

메뉴얼사이에 꽂혀있던 또다른 한글안내서입니다.

 

 

 

 

 

 

 

제가 선물받은 시계는 Quartz 랍니다.

설명은 아래 있습니다.

 

 

 

 

 

손목시계의 종류가 몇가지 있는 줄 알고 있지만, 정확한 설명을 알게 되었네요.

 

 

 

 

 

 

 

 

 

 

한글메뉴얼을 조금 읽어보았는데,

이거 공부 많이 해야할 것 같습니다.

 

아주 많은 이야기들이 이 안에 들어있네요.

 

 

 

 

 

 

 

작은 책으로 구성된 메뉴얼

다 보려면 시간이 많이 걸릴듯 하네요.

 

그래도 한글로 설명이 잘 되어있어 어렵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박스에 국내정품이라는 글귀들이 있습니다.

 

제조 : 핀란드(FINLAND)

수입판매 : 아머스포츠코리아

구입후 1년 무상보증수리

 

 

 

 

 

 

 

 

 

 

 

 

 

 

 

 

 

 

 

뚜껑을 열면 커다란 시계알이 보이는 상태로 들어있습니다.

 

 

 

 

 

 

 

 

기본 구성품입니다.

 

순토시계본체

심박측정기

심박벨트

USB충전.데이터전송케이블

다국적메뉴얼

 

 

 

 

 

 

 

다국적 언어로 되어있는 메뉴얼은 있으나 마나한 것이네요.

따로 포함된 한글 메뉴얼 정말 잘 만들어져 있다고 생각되네요.

 

 

 

 

 

 

 

이 시계의 특별한 기능중 하나인 심박측정기 입니다.

가슴에 차고 시계와 연동해서 심박을 측정해서 운동하며 체크하고 여러가지 통계를 낼 때 유용한 아이템입니다.

 

 

 

 

 

 

 

 

 

 

 

심박계에도 시리얼번호라던지 IC넘버 같은것들이 있어 모자이크 처리했습니다.

 

 

 

 

 

 

 

심박계의 뚜껑은 메뉴얼을 보니 일자드라이버 같은것으로 지랫대처럼 들면 열린다고 해서 따라 해보니 빡빡하지만 열렸습니다.

2032 수은전지 하나가 들어있습니다.

 

 

 

 

 

 

 

 

 

 

 

뚜껑에는 고무링으로 땀이나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실링처리 되어있네요.

 

생활방수 정도 될것 같습니다.

땀이나 비 맞는 것 정도는 대충 방수가 될듯 한데,

물속에 넣는 것은 아마도 방수가 좀 어렵지 않을까 싶네요.

 

설명서에 물속에서는 수신이 불가능 하다고 메뉴얼에 나와있습니다.

 

 

 

 

 

 

 

 

 

심박벨트에 심박계와 연결되도록 금속접접이 4개 있습니다.

 

 

 

 

 

이렇게 분리가 되어있을때는 작동을 하지 않고 있다가 연결되면 작동을 시작하고 신호를 무선으로 보냅니다.

사진의 검은고무재질의 부분이 심장박동을 측정하는 센서입니다.

 

실제 착용하고 시계와 연결이 되지 않으면, 물을 묻히고 해보라 하는데,

신기하게도 연결이 되어 정상작동을 하더군요.

 

 

 

 

 

 

 

 

기본적으로 박스에 시계와 같이 포함된 심박측정기는 연결(페어링)이 되어있습니다.

 

혹시, 시계 구하고 심박계 따로 구하면 초기 연결하는 작업을 해주어야 하는데, 메뉴얼에 그에 대한 설명되 되어있습니다.

 

 

 

사용후 정기적으로 천으로 된 벨트는 세탁을 해두라는 친절한 안내도 설명서에 있네요.

아무래도 몸에 직접 닿는 천재질의 벨트라 냄새나 오염이 되니 세탁해두라는 말이겠지요.

 

 

 

 

 

심박벨트에 있는 세탁라벨입니다.

드럼세탁기, 다림질 그런거 하지말고,

40도의 물에 세탁을 하라고 하는 것 같네요.

 

 

 

 

 

 

 

 

 

 

USB 5V충전 & 데이터전송 케이블입니다.

전용케이블이라 관리 잘해야 겠네요.

 

잊어버리지 않도록 해야겠습니다.

 

 

시계기능만 사용하면 1주일 이상 사용할 것 같네요.

현재 2일정도 충전없이 사용해봤는데, 액정화면에 배터리용량이 전혀 줄지 않고 있습니다.

 

GPS, 심박계 사용하게 되면 그만큼 더 빨리 줄겠지만,

평상시에는 충전을 자주 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순토 앰빗 검정 HR GPS

 

 

 

 

 

 

 

 

 

 

 

 

 

 

 

 

 

 

 

 

 

제가 손목이 얇은편입니다.

참고해주세요.

 

 

 

 

 

 

옆에서 보면 상당히 두꺼운느낌이지만,

실제로 착용하고 느끼는 것은 괜찮습니다.

남자들은 크게 무리 없을 것 같네요.

 

 

 

 

 

 

 

 

 

 

기본적인 외형 다 본것 같네요.

 

 

 

 

 

 

 

 

 

이제 충전을 시작합니다.

메뉴얼에도 나와있지만, 처음 구매해서 충전을 시작하고 3~4시간이 지나면 완충(완전충전)이 됩니다.

 

순토 앰빗 시계를 오래 사용하려면 처음에 완전충전을 해야 한다고 메뉴얼에 설명이 되어있습니다.

메뉴얼에 충실해야겠지요.

 

 

 

충전기를 연결하면 0:00 이라는 커다란 숫자가 생깁니다.

처음 충전할때만 나오는 것으로 충전진행시간을 알려줍니다.

 

위에 1.1 아래 일요일(Sunday)는 설정이 되어있지 않아 현재 시간하고 맞지 않는 것이니 무시하셔도 됩니다.

 

 

충전이 완료되면 시계의 여러가지 설정을 할 예정입니다.

 

 

 

 

 

 

 

 

악어클립 USB케이블로 밥먹는중

 

 

 

 

 

 

 

 

액정화면 아래 배터리체크 게이지가 충전되는동안 적은양에서 가득차는 모습으로 충전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충전한지 4시간 31분이 되었습니다.

 

 

 

 

 

이제는 설정을 해줘야 하겠지요.

오른쪽 가운데 버튼을 누르면 설정화면으로 넘어가는 상태가 표시되고,

 

 

 

 

 

각종 설정환경이 나옵니다.

일반(GENERAL)설정으로 넘어갑니다.

 

 

 

 

 

 

 

그곳에서 시간, 날짜, 화면의 밝기, 조명설정, 나침반, 지도, 초기화 등 전반적인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시계에 조명이 들어온 모습입니다.

하얀색 빛이 전체적으로 들어옵니다.

오른쪽 아래 LIGHT 버튼으로 눌러 켜고 끄고 가능합니다.

 

조명도 설정에 들어가면 아주 off시키는 기능도 있었습니다.

 

 

대부분의 모든 기능이 제어가 가능한 것 같습니다.

 

 

 

 

 

 

시간, 날짜 설정을 했습니다.

 

5월 26일 이라는 것이 거꾸로 표시됩니다.

핀란드라는 나라에는 저렇게 표현되는 것이 일반적인가 봅니다.

 

 

 

 

 

 

 

 

 

 

 

이시계의 매력중 하나가 액정이 반전이 됩니다.

 

숫자가 검은색으로 표시가 되기도 하고,

배경이 검은색으로 표시가 되기도 합니다.

 

일반설정에서 바꾸는 설정모드가 있지만,

 

시계상태에서 왼쪽아래 뷰어(VIEW)를 길게 2초정도 눌러주면 화면이 반전을 합니다.

 

 

 

 

 

 

 

 

 

 

 

고도, 온도

 

 

 

 

 

 

 

 

나침반 설정을 했습니다.

설정방법도 메뉴얼을 보고 따라하면 금방 이해가 갑니다.

 

 

 

 

 

 

 

스탑워치

 

 

 

 

 

 

 

 

 

 

 

 

 

 

 

 

다시 시계 화면에서 오른쪽 버튼을 길게 눌러주면 나오는 화면에서

일반(GENERAL)설정을 제외하고 나머지는

 

네비게이션 설정

고도, 기압 설정

페어링(심박측정기, 자전거패달링장치-옵션, 기타.. 여러가지 옵션을 연결할 수 있는것 같네요)

몸무게,키 설정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어느화면에서든 왼쪽 아래 VIEW 버튼을 눌러주면

보여지는 메인화면 아래의 작은 글씨부분에 다른 정보들이 눌러줄때마다 바뀝니다.

 

 

 

 

 

 

 

 

 

다음은 순토 앰빗을 정품 등록하기 입니다.

 

아래 주소에 가셔서 이메일 비밀번호 시계에 있는 시리얼넘버 등을 넣고 등록을 하면 됩니다.

정품등록과 회원가입이 동시에 진행되네요.

 

http://www.suuntokorea.co.kr/asp/support/registration_add.asp

 

 

 

 

 

 

 

 

 

 

 

 

정품 등록후 처음  컴퓨터와 업데이트 하려면 가입할때 이메일을 넣으라고 합니다.

로그인은 한번만 해두면 다음에 접속해도 끊어지지 않고 연결되어있는 듯하네요.

 

제가 노트북을 사용하는데, 다른곳에서 무선으로 인터넷 접속을 했는데도 로그인상태입니다.

 

 

 

 

 

 

 

 

업데이트 시작하니,

스크롤바가 하나 나오고 가만 놔두니 진행을 하네요.

 

 

 

 

 

 

업데이트 중에는 커다랗게 SUUNTO 글씨만 표시되어있습니다.

 

 

 

 

 

 

 

 

 

업데이트가 완료되었습니다.

아무런 정보가 없으니 시계에서도 컴퓨터에서도 전송된게 없나봅니다.

 

 

 

 

 

 

 

 

 

 

그리고, USB케이블을 연결해두면,

오른쪽 아래 자물쇠 모양이 표시되면서 시계 버튼이 아무것도 눌리지 않네요^;

 

 

 

 

 

 

 

심박계를 연결해봅니다.

HR Belt

써칭~ 연결중이라는데...

 

 

 

 

 

 

연결이 안되었습니다.

다시 연결시도할거냐고 물어보는데..

 

 

 

 

 

 

메뉴얼에 표시되어있는데로 심박벨트의 심박측정 고무부분에 물을 묻히고 다시 연결해보라고 합니다.

 

 

 

 

 

 

 

 

 

연결되었습니다.

 

시계 위쪽 하트는 심박측정기 연결되었다는 표시이고, 오른쪽의 물결무늬는 GPS가 연결되었다는 표시 입니다.

 

저의 심장박동은 73을 나타내고 있네요.

 

 

 

 

일반인들의 정상심박수는 60~90 입니다.

저는 정상이네요.

 

평상시 심박수가 90  넘어가면 운동해야한다네요.

 

최저심박수와 최고 심박수의 차이가 크면 건강한 심장이라고 하는데,

최저심박은 수면상태의 심박수라고 합니다.

 

최고 심박수는 유산소운동을 할때의 심박수 이겠지요^^

 

 

 

참고해두세요.

 

 

 

 

심박벨트로 운동중 확인할 수 있는 측정 정보는

.실시간 심박수

.실시간 평균 심박수

.심박수 그래프

.운동중 칼로리 소모량

.정의된 심박수 제한 내 운동 지도

 

이고,

 

운동후에 확인이 가능한 정보는

.운동중 칼로리 소모량

.평균 심박수

.최고 심박수

.회복시간

 

이라고 사용자 설명서에 잘 나와있네요.

 

 

 

 

 

 

 

오른쪽 가운데 버튼(NEXT)을 가볍게 누르면

다른 화면들이 보여집니다.

 

심박계, GPS가 연결된 상태에서 이것저것 보여주네요.

 

 

 

 

 

 

 

 

 

 

 

GPS가 연결되면 속도계도 나오는데,

오른쪽 위쪽에 작은 꺽쇠 화살표가 보이시죠?

 

그거 누르면 시작/일시정지가 됩니다.

 

 

 

 

 

 

 

 

 

 

GPS 측정을 위해 밖으로 나왔습니다.

 

 

 

GPS는 설정에서 바로 연결도 가능하고 운동모드선택에서 자동으로 연결하기도합니다.

 

처음 연결을 시도하면

써칭.. 12% 이런식으로 나오는데,

 

퍼센트상태가 낮은 숫자에서 바로 90%대로 올라서면서 GPS를 잡아버립니다.

제 순토앰빗은 5초 전후로 GPS를 인식하네요.

 

 

 

 

 

 

 

 

GPS 연결되었다고 합니다.

 

 

 

 

 

 

 

 

GPS가 연결되면 상단에 물결무늬가 나타납니다.

GPS는 속도계로의 역활도 가능해서 현재속도, 누적거리 등이 시계에 차곡차곡 저장이 되네요.

 

 

 

 

 

 

 

 

GPS 연결되고 볼 수 있는 화면중 하나입니다.

현재 위치가 위도, 경도로 표시가 되고,

 

오른쪽 상단의 버튼을 눌러 POL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위치를 시계에 정장하고 그곳을 나중에 찾아갈 수 있는 네비게이션 역활을 하게 합니다.

 

 

 

 

 

 

바로 위 사진에서 나온 좌표를 저장하고, 테스트 해봤습니다.

 

저장 위치에서 몇걸을 걸어 이동한후 네비게이션 설정 모드에서 저장된 POL1번 을 불어왔더니

그곳까지의 거리가 중앙에 커다랗게 표시가 되고

상단에 방향이 화살표로 나타납니다.

 

 

 

 

 

 

 

직진 11M 남은 표시입니다.

 

 

 

 

 

 

 

 

순토 앰빗의 가장 특화된 기능중 운동모드라는 것이 있습니다.

순토 코어시계와 비교해서 차이점이

앰빗은 GPS를 활용한 운동 중 여러가지 정보를 측정하거나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시계 상태에서 오른쪽 가운데 버튼(NEXT)을 누르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스크롤이 위치한 운동(EXERCISE)을 클릭합니다.

 

 

 

 

 

 

 

다음 화면에서 여러가지 운동목록이 나타나는데,

각각의 목록에는 순토 앰빗이 할 수 있는 기능중 그 운동에 필요한 기능을 자동으로 실행하도록 설정이 되어있습니다.

 

 

 

 

 

자전거

등산

코스달리기(마라톤 이겠죠?)

달리기

알파인스키

기타 스포츠

실내 트레이닝(GPS가 작동 안하는 상태)

트레킹

 

등의 8가지 운동이 있습니다.

사진은 한글사용자설명서를 찍어서 올렸습니다.

 

순토 앰빗 어렵기는 하지만, 사용자설명서(메뉴얼)을 잘 정독하면 대부분의 기능은 이해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아직 제가 전부를 알지 못해서 그런데,

다른분들 보니 지도가 간략하게 표시가 되는데,

아마도 제 시계는 펌웨어 업데이트전 인듯 합니다.

 

추후 업데이트 하거나 새로운 정보가 있으면  다시 글 남기겠습니다.

 

 

순토 앰빗 HR GPS 시계는 단순한 시계가 아니고 정밀한 측정/기록 기계입니다.

앞으로 잘 사용해주어야겠습니다.

 

 

 

 

20130526

 

하루뒤 자전거를 타고 순토 앰빗을 활용해 운동한 것을 측정해 보았습니다.

대전 자전거라이딩 50.68km-순토앰빗 운동기록측정 (중촌동-대청댐왕복3시간) - http://blog.daum.net/chulinbone/2444

 

 

 

 

20130609

 

 

 

 

순토앰빗 시계를 컴퓨터와 연결을 하면,

데이터 싱크를 하는 과정과 시계 배터리충전에 관한 에너지바가 나옵니다.

배터리충전(Charging)상태를 %로 표시해주네요.

실시간 확인이 가능해서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