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6. 19. 04:39ㆍ철인뼈다귀™/자동차.정비.DI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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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도에 한달살기를 하러 온 상태이고,
제주도 오기전에 소모품 정비를 마치고 와서
괜찮겠다 싶었는데, 엔진경고등이 들어와서
무엇이 문제인지 바로 확인을 했습니다.
.
체크해봤는데, P2101 코드가 엔진 쪽에 떴습니다.
인터넷 검색해보니, 스로틀바디 기어박스 쪽에
오일이 유입되어 전자장치에 간섭이 생긴 것이라는
것으로 분해해서 닦아내고, 재 조립해서 사용해도
결국에는 다시 문제가 생긴다고, 새것으로 교체를
하는 것을 권장하는 내용이 많았습니다.
본넷을 열고, 스로틀바디에 연결된 커넥터를 보니
오일에 절어있는 상태로 무언가 문제가 있구나
싶은 것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어박스에 연결된 커넥터에 기어박스로 유입된
오일이 베어 나오는 현상으로 전기신호를 주고
받아야 하는 장치가 오일의 확산으로 에러가 난 것입니다.
제주도에 여행 온 상태라 이것저것 알아본다고
바로 조치를 못 하고 이틀쯤 뒤, 토요일에
서귀포에 존재하는 현대모비스 2곳중 한곳인
현대모비스 탐라모터스에 찾아가서
스로틀바디를 주문했습니다.
제주도 내에 내가 필요한 스로틀바디가
없어서 육지에 주문해서 받아야 한다고 했고,
주문후, 결제를 먼저 진행했습니다.
제주도라 그런지, 내륙보다 배송비 정도가
더 비싼 가격입니다. 대략 1만원정도 차이가 있네요.
스로틀바디만 106,000원에 구매했습니다.
현대 i40왜건 스로틀바디
부품번호 35100 2A900
106,000원
엔진경고등이 들어온 것은 목요일였고,
토요일에 부품 주문하러 갔다가,
수요일에 주문한 부품을 찾아오는 동안
대략 78km의 거리를 엔진경고등이 들어온
상태로 주행을 했습니다.
엔진경고등이 들어온 상태로 특별한 이상은
딱 한번 있었는데, 언덕을 올라가다가
울컥하면서 출력이 저하되었다가
다시 정상적인 주행을 했습니다.
스로틀바디를 교체하기전에는 고장으로 인해
천천히 주행성능이 떨어져서 그런지
주행 자체가 무거운 느낌이라는 것을
스로틀바디 교체 후 체감적으로 느끼게 되어
교체는 잘한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새것으로 교체후 확실히 차 운전하면서
가볍게 잘 나간다는 느낌입니다.
자동차에 가지고 있던 공구 몇 가지와
복스알세트는 빌려왔습니다.
스로틀바디 교체할 때, 복스세트는 꼭 필요합니다.
현대모비스에서 스로틀바디청소용
스프레이도 구입했습니다.
이것은 6,000원.
스로틀바디가 육지에서 배송되어 찾아오고,
본넷을 열어 직접 교체작업을 진행합니다.
스로틀바디의 커넥터를 뽑아보니
안쪽까지 오일이 가득 베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스로틀바디와 주변의 전선에 연결된
커넥터들을 뽑아서 엔진쪽으로 젖혀서
스로틀바디 분해작업을 하기 쉽게 합니다.
인터쿨러와 스로틀바디를 연결하고 있는
고무관도 뽑았고,
스로틀바디에는 2개의 볼트와 2개의 너트가
고정되어 있는데, 복스알10mm로 풀러줍니다.
스로틀바디를고정할때 사용하는
2개의 볼트와 2개의 너트입니다.
스로틀바디 기존에 사용하던 것과
새로 구입해온 것입니다.
기어박스 부분의 모양이 달라졌네요.
기존에 사용하던 것은 독일 제조품이고
새것은 대한민국 국산입니다.
제주도 오기전에 교체했던 흡기매니폴드에
스로틀바디가 연결되는데, 스로틀바디를
새것으로 교체하기 전에 스로틀바디스프레이를
뿌려서 닦아주었습니다.
새로 교환해주었지만, 몇백km 운행했다고
카본 찌꺼기가 조금 묻어있어서 닦아줍니다.
스로틀바디를 새것으로 교체했습니다.
고무호스도 다시 꽂아주고,
빼놓았던 커넥터들도 제 자리에 꽂아줍니다.
오일에 절어있던 커넥터는
스로틀바디 스프레이를 뿌려서
오일을 제거해주고 닦아주었습니다.
완전히 조립후, 배터리 마이너스(-) 단자를
떼었다가 조금 후, 다시 연결해주면,
고장진단 했던것을 포함, 리셋 시켜주게 됩니다.
계기판의 엔진경고등이 사라집니다.
다그3+로 다시 진단을 하면,
여전히 엔진쪽의 P2101 에러코드가 뜨는데,
차량의 메모리에 기록된 과거기록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계기판의 엔진경고등은 안들어옵니다.
메모리된 과거기록은 나중에 카센터에 가서
진단기 물어서 코드 삭제하면 됩니다.
i40이 주행거리가 20만km가 넘다 보니
소모품들이 하나씩 고장이 나서 미리 교환한것도
있는데, 스로틀바디가 문제 생길 줄은 몰랐었네요.
새것으로 교체된 것을 보고 있자니, 더 크게 고장 난 것이
아니라 다행이다 싶습니다.
아래는 고장 난 스로틀바디의 기어박스 부분을
열어서 내부를 확인해봤습니다.
기어박스는 T20별나사 6개로 고정이 되어 있습니다.
전에 르노삼성SM5플레티넘 탈때 가지고 있던
T20별나사용 드라이버가 있어서 사용했습니다.
스로틀바디의 안쪽 공간의 날개 기둥에서
기어박스쪽으로 이어진 부분에 있는
오일씰 부분이 오래되면서 오일이
기어박스쪽으로 유입되어서 발생하는 고장이
원인이었고, 수리를 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라
새것으로 교체를 하는 것이 것이 맞는 작업입니다.
기어박스를 열어보니, 오일 범벅입니다.
기어박스 내에는 전기적 동작을 하는
접점 부분도 있고, 연결된 커넥터도 마찬가지인데
내부 모든 부분에 오일이 유입되어 접점의
합선이나 신호들을 누전시켜서 제대로 동작하지
못하도록 하는 문제로 엔진 출력이나 시동꺼짐등이
발생하는 결과를 만들어냅니다.
기어박스를 세척해서 될 문제는 아니라
새것으로 교체하는 것이 맞는 작업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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