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5t카고트럭-측면작업등/후진등LED로설치.후방카메라영상선 교체.계기판전구교체

2020. 3. 27. 16:30철인뼈다귀™/자동차.정비.DIY

20200321 대우5t카고트럭-네비게이션.후방카메라.후방센서.블랙박스 설치작업 - http://blog.daum.net/chulinbone/8171

20200327 대우5t카고트럭-측면작업등/후진등LED로설치.후방카메라영상선 교체.계기판전구교체 - http://blog.daum.net/chulinbone/8182<현재게시물>


20200327


사촌형님이 구입한 5T카고트럭에 대한 추가작업을 합니다.

며칠전에 이어 두번째 작업을 이어갑니다.

오늘은 몇가지 작업을 동시에 진행합니다.


계기판전구 BANDI LED T10으로 교체

네비게이션 후방카메라 영상선 기존것 제거 새것으로 교체

측면 작업등 LED등으로 설치

후진등 LED등으로 설치




반디LED 전구 입니다.

T10규격으로 계기판 뒤쪽의 전구들을 교체했습니다.

교체작업하는 과정이나 교체된 사진은 작업에 집중하다보니 사진으로 남기지 못했습니다.


반디LED제품은 극성이 따로 있지 않아서 플러스(+), 마이너스(-) 상관없이 꽂아도 됩니다.

그리고, 이번에 알게된 것은 12V 차량용으로 알고 있었는데,

24V 화물차에도 문제 없이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계기판 주변 테두리 커버를 떼어내는 것이 힘들어서 어렵게 작업하다보니

사진찍는 것을 잊어버렸네요.




네비게이션에 연결된 후방카메라 영상선이 이전에 설치된것이 문제가 있었는지 확질이 좋지 않아서

오늘 새것으로 교체작업을 했는데, 교체하기전에 고정하지 않은 상태로 연결해서 화질테스트 먼저 했습니다.

괜찮게 나옵니다.


이후 작업은 LED측면작업등 배선과 동시에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LED작업등에 연결하는 4P릴레이입니다.

사촌형님이 구입해온 작업등 셋트는 2개의 LED등과 릴레이, 스위치로 연결할 수 있는 배선이 완성되어 있는 상태였습니다.


릴레이가 12V라고 표기 되어 있어

24V차량에서 사용 가능한지 몰라서 여기저기 문의 해복,

실제로 설치했을때 정상적으로 작동했습니다.


나중에 내구성이 빨리 떨어질 수 있다는 답변은 받았습니다.

그래서, 당분간은 그대로 사용하고, 나중에 24V용 구해서 교체하기로 했습니다.




스위치에 5개의 배선을 연결합니다.

설명서를 봐도 잘 이해가 안가서

직접 테스터기로 찍어서 스위치 각각의 단자에 대한것을 확인후 꽂았습니다.

내 생각대로 였고, 정상적으로 작동을 합니다.

 




화물차의 멍텅구리스위치를 하나 뽑고,

그자리에 LED작업등 스위치를 꽂았습니다.

화물차의 ACC를 주전원으로 연결해서 ACC가 들어가면, 스위치에도 불이 들어옵니다.



주전원은 휴즈박스에서 바로 연결했습니다.

처음에 연결했던 휴즈쪽은 상시전원이라 스위치에 계속 불이 들어와있어

마지막으로 정리할때, 블랙박스 ACC에 같이 연결해주었습니다.

사진의 노란색으로 그려준 부분이 LED작업등주전원과 블랙박스ACC를 연결해준 것을 표시한 것입니다.



후진등에 연결할 LED작업등.



측면 작업등용 LED등 2개 입니다.



측면작업등의 배선뭉치부분에는 릴레이가 있고, 스위치도 바로 위쪽에 설치할 것이라

운전석 왼쪽 발 앞쪽의 안쪽에 뭉쳐서 묶어두었습니다.





측면위치로 가는 작업등 배선과, 후방카메라 영상선을 같이 이동시켰습니다.

우선 본넷쪽으로 배선을 뽑아낸후,



다른 배선이 지나간 길을 따라 이동을 시켰습니다.




탑을 들어서 운전선 앞바퀴 안쪽으로 이동을 합니다.

사촌형님이 이때 잠깐 작업하고,

이후에는 화물차 적재함 아래 땅바닥쪽에서 배선이동과 정리를 했습니다.



차량 아래에서 작업하는 것은 사촌형님이 작업복 입고 들어가서 진행했고,

나는 차량 밖에서 할 수 있는 모든 작업을 했습니다.


운전석바퀴 옆에 들어가서 배선정리하고, 주름관을 삽입해서 선들을 보호하는 작업도 진행했습니다.





운전석쪽 뒷바퀴가 보이는 위치에 설치된 측면LED작업등입니다.



조수석 뒷바퀴가 비칠 수 있게 설치된 측면 LED작업등.





각각의 우치에 설치된 LED작업등에 연결된 배선들에도 자바라관을 삽입해서 선들을 보호했습니다.




측면LED작업등이 잘 들어옵니다.

낮이라 얼마나 밝게 들어오는지확인이 되지 않기는 하지만,

밤에는 많이 밝게 보일듯 합니다.


측면LED작업등은 뒷바퀴주변을 밝게하려고 설치했습니다.



후진등 작업을 합니다.

배선들이 삭어서 끊어지고, 끊어지려고 해서

커넥터들을 구해와서 교체작업을 했습니다.

자바라관안쪽의 배선들은 괜찮았는데, 자바라 밖에 외부로 노출된 선들은 삭어서 끊어지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배선작업을 다시하고, 자바라관으로 감싸주었고,

전구들도 새것으로 교체해주었습니다.



측면ELD작업등과 같은 것으로 후진등에 추가로 연결해주었습니다.

설치해줄 마땅한 자리가 없어서

번호판 고정볼트에 고정을 하고 땅바닥쪽을 비추도록 했습니다.





순전후진등 2개는 오래되어 색이 바래서 뒤쪽을 많이 밝게 비추기는 힘들어 보였습니다.

새로 달아준 LED후진등이 보조역활을 해서 좀 나을것이라 생각됩니다.




이렇게 4가지 작업을 마쳤습니다.

나중에 탑위쪽에 작업등 하나를 더 설치한다고 했는데,

그것도 내가 도와줄지는 아직 모르겠습니다.


작업 도와줬으니 앞으로 안전하게 잘 다니고 돈 많이 벌어서 밥 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