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POWER.SUPPLY(DC파워서플라이)-컴퓨터파워개조

2017. 12. 7. 23:30나의 LIFE.리뷰/공구.작업도구

 

20151130

20171207

 

 

 

 

벼룩시장에서 구한 가변전원장치입니다.

컴퓨터 ATX 파워를 개조해서 만든 것인데,

완성도가 높네요.

작업할때 필요한 전기를 변환시켜가며 작업이 가능합니다.

 

최저 6.5V ~ 15.5V 까지 전압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암페아가 0.02가 나온다고 표시되는데 이건 좀 많이 아쉽네요.

테스트를 더 해봐야겠습니다.

 

 

 

 

 

최저 DC 6.58V

 

 

 

 

 

 

최고 DC 15.5V

 

 

 

 

 

 

12V 쯤에 맞춰놓고 작업을 많이 했었는데,

조정이 됩니다.

 

 

 

 

 

그리고, 스위치를 13.8V로 올리면, 13.8V에 고정이 됩니다.

오른쪽 단자의 13.8V 표시된 부분이 플러스(+)전기를 출력하는 부분이고,

가변전기도 이곳에서 조정된 전압을 출력시켜줍니다.

 

중앙은 마이너스(-)이고,

 

아래는 플러스(+) 5V 입니다.

 

 

기존에 내가 만들었던것도 있지만,

이것도 많이 사용하게 될것 같네요.

 

 

 

------------------------------------------------------------------------------------------

 

 

 

20171207

 

 

 

그동안 잘 사용했습니다.

암페아는 낮았지만, 여러가지 테스트 할때 간단하게 전원 연결해서 잘 사용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전원스위치가 고장나서 전원이 안꺼지는 상황이 발생했고,

바로 스위치 교체 작업을 했습니다.

 

처음 뚜껑을 열어봤습니다.

전기, 전자를 잘 몰라서 엄청 복잡해 보입니다.

 

스위치 교체는 단순한 것이라 다른 구성품들 손상안되게 스위치만 분리를 합니다.

 

 

 

 

 

스위치 뒤쪽에 여러가지 장치들이 있어서 스위치 분리하기가 어려웠지만,

잘 뽑아내었습니다.

 

 

 

 

 

가지고 있던 토글스위치로 교체작업을 했습니다.

오랜만에 인두 사용해서 납땜으로 연결해주었습니다.

수축튜브를 사용해서 절연도 했습니다.

 

 

 

 

 

조립한 후 테스트,

정상적으로 전원 차단과 공급이 잘 됩니다.

기존의 스위치 보다는 레버가 조금더 긴것으로 교체가 되었네요.

사용하는데 이상 없으니 앞으로 오래 잘 사용하겠습니다.

 

** 저 위에서 본 게시물의 DC파워서플라이 구입한 경로를 벼룩시장이라고 간단하게 언급했었는데,

이 제품은 벼룩시장에서 여러가지 물건들 가지고 나와 판매하던 분이 돌아가시면서

부인분이 저렴하게 대량으로 물건 내놓았고, 그중에 있었던 제품입니다.

 

지금은 세상을 등지고 떠난 분의 유품 같은 것으로 개인적으로 잘 알지는 못했지만,

10여년 정크시장(벼룩시장)에 다니면서 얼굴을 봐왔었고, 몇번인가는 구매를 했었던 인연이 있던 분의 물건입니다.

고장났다고 바로 버리기 보다는 고쳐서 사용할 수 있다면, 돌아가신 그분에 대한 예의가 아닐까 싶네요.

 

내가(그가) 죽은 후에도 세상에 남아있는 나의 흔적들에 대해 알 수 있는 사람들이 얼마 되지 않을테지만,

이 세상에 살았었다는 흔적으로 남아있는 물건, 조금이라도 더 오래 잘 사용하겠습니다.

 

 

2018년 11월 갑자기 고장이 나서 안타깝지만 폐기하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오래 사용하고 싶었는데, 아쉽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