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티마 뉴EF용 공기청정기(보조브레이크등 겸용)배선작업(LAN선 사용).장착

2014. 6. 29. 18:30철인뼈다귀™/자동차.정비.DIY

20130316

20140629


 

20121220 옵티마 뉴EF공기청정기+보조브레이크등 분해.물청소.세척.건조 - http://blog.daum.net/chulinbone/3728

20140629 옵티마 공기청정기(브레이크등 겸용) 배선작업(LAN선 사용). 장착 - http://blog.daum.net/chulinbone/3729<현재게시물>

20140629 옵티마 뉴EF공기청정기 필터점검.리셋방법 - http://blog.daum.net/chulinbone/3743

20150205 [동영상] 박지마모듈-브레이크제동보조장치 - http://blog.daum.net/chulinbone/4356 

 

 

아주 까마득히 잊어버리고 있었네요.

2012년 12월에 공기청정기(보조 브레이크등 겸용)를 구해와서 물청소 하고,

2013년 3월에 배선 일부 작업해 놓고, 스위치 연결을 하지 않은 상태로 친구 사무실에 놔뒀는데,

완전히 잊혀졌다가, 오늘 2014년 6월 29일에 친구 사무실에서 발견해서 개조작업 마무리 하고, 옵티마에 장착까지 했습니다.

정말 오래 걸린 작업이 되어 버렸네요.

 

 

공기청정기 컨트롤스위치 입니다.

옵티마 LPG스위치 옆쪽 더미스위치 캡 빼고 장착해 줄 예정입니다.

 

부품번호 97255 3D000

가격은 아래 영수증에 있는 5060원.

 

 

 

스위치에는 다음과 같이 적혀있습니다.

 

HIGH - 공기청정기 휀 속도 고속

LOW - 공기청정기 휀 속도 저속

AUTO - 공기청정기 휀 속도 자동

OFF - 공기청정기 휀 정지

 

 

 

 

 

 

 

 

 

메인 기판을 떼어냅니다.

커넥터의 핀과 아래 배선도를 보고 잘 맞추어서 연결해주면 되는데,

너무 어렵다고 생각하지 말고, 천천히 어떻게 연결 되는지 보면 생각보다 쉬울 수 있습니다.

 

 

 

왼쪽커넥터는 위에 스위치커넥터의 핀번호 이고,

오른쪽은 공기청정기 커넥터의 핀번호 입니다.

 

 

 

 

 

랜선을 사용해서 납땜을 했습니다.

커넥터에 맞는 짹이 없어서 직접 납땜으로 붙여버렸습니다.

이 부분은 친구가 작업해 주었습니다.

 

핀배열보고 천천히 맞는 곳에 납땜을 신중히 하면 됩니다.

 

 

 

 

사진으로 보이는 부분의 오른쪽 위쪽 <힌색+주황색>선은 브레이크 플러스(+) 입니다.

이곳에 브레이크 플러스(+)를 연결해주면 됩니다.

 

나머지 선들은 운전석 쪽 스위치박스 있는 곳으로 보낼 수 있도록 작업을 합니다.

그 선들은

 

주전원플러스(+)의 ACC 또는 KEY on,

마이너스(-) 접지

미등 플러스(+)

신호선 -> 공기청정기와 스위치의 신호선

신호선 -> 공기청정기와 스위치의 신호선

 

정도로 이해 하시면 됩니다.

글로 설명하려니 참 어렵네요.

 

신호선은 2개가 있습니다.

위 배선도 보시면 이해가 갈거에요.

 

 

 

 

 

작업을 편리성을 위해서 랜선의 암짹으로 공기청정기쪽은 마무리 했습니다.

 

 

 

 

 

 

 

20140629

 

 

스위치연결은 1년뒤 하게 되었네요.

 

 

 

 

 

 

스위치 연결은 위에 있는 배선도를 참고해서 연결하면 됩니다.

스위치 쪽의 커넥터가 없어서 안쪽의 핀에 직접 선들을 연결했고,

마무리는 글루건을 녹여서 전선이 들어 있는 공간을 매웠습니다.

 

 

 

 

 

다시 분해한 이유는 보조브레이크 등에 브레이크 플러스(+) 전원을 연결하기 위함입니다.

 

 

 

 

 

브레이크 배선을 납땜한 것을 사진으로 찍지 못했는데,

위에 기판설명할때 브레이크 플러스 선 연결하는 부분에 대한 언급이 있었습니다.

바로 위 사진에는 빨간색 굵은선이 브레이크선 연결한 것입니다.

 

 

 

 

 

 

 

음이온센서, LED 부분

청소를 해놓았더니 아주 깨끗하네요.

 

음이온센서 바로 옆 회색버튼은 리셋버튼입니다.

공기청정기용 차향제를 교체후 교환 했다고 리셋해주는 스위치 입니다.

 

 

 

 

 

 

배선은 C필러 내부를 통하고, 천정 옆쪽 부분을 지나서 운전석으로 왔습니다.

운전석쪽에 기존에 사용하던 스위치 박스가 있는데, 작업을 위해 떼어냈습니다.

왼쪽은 LPG스위치, 바로 옆 스위치는 전압게이지 작동스위치, 그 옆은 더미스위치케이스가 2곳 있는데,

이곳에 공기청정기 스위치와 미등가변저항스위치를 장착할 예정입니다.

 

 

 

 

 

 

미등 가변저항스위치 - 미등의 불 밝기를 조절하는 다이얼스위치입니다.

 

 

미등 가변다이얼스위치 연결 방법입니다.

 

 

제일 위 회색선은 미등의 마이너스(-) 출력선입니다.  미등의 마이너스는 차체의 마이너스를 연결하는 것이 아니라,

바로 이 선을 연결해줘야 가변다이얼로 불빛의 밝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가운데 마이너스(-)선은 차체나 차량에서 나오는 마이너스(-)입니다. 스위치 입장에서 보면 마이너스(-) 입력선이 되겠네요.

제일 아래 갈색선은 미등 플러스(+)를 연결해주면 됩니다.

 

 

* 사진에서 스위치 옆면을 잘라냈는데,

이유는 안에 들어있는 기판에 붙어있는 부품하나가 제대로 붙어있지 않아

케이스와 간섭이 있어서 분해할때 잘 빠지도록 공간을 만들어 주느라 단순하게 잘라서 공간확보를 한 것입니다.

 

 

 

 

 

 

 

스위치를 LPG만 놔두고 전부 탈착합니다.

새로 장착할 스위치들은 제일 오른쪽 처럼 민자로 되어 있어야 들어가는데,

중앙의 스위치 홈은 돌기가 있어서 제거를 해야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오른쪽 두칸의 중앙을 과감히 잘라 주었는데, 스위치 장착하는데 큰 영향은 없네요.

 

 

 

 

 

스위치들을 장착해봤습니다.

전압게이지용 스위치도 3단스위치로 변경했고, 색도 전에는 빨간색이었는데, 검은색으로 통일 시켰네요.

 

빨간색 처럼 튀지 않아, 원래 있던 스위치 같아서 좋습니다.

 

 

 

 

 

사전에 작업된 배선도 점검하고,

새로운 연결이 필요한 선들도 연결해줍니다.

 

 

 

 

 

 

배선연결이 끝나고 지저분한 선들은 적당히 감아서 케이블타이로 묶어주고 마무리 합니다.

 

 

 

 

 

스위치가 제 자리에 고정이 되고,

정상 작동을 하는지 확인 하니.. 제대로 잘 작동 합니다.

 

 

 

 

 

공기청정기 바닥에 벨크로테잎(찍찍이테잎)을 붙이고, 스피커 사이에 올혀놓으면 벨크로 테잎으로 인해 바닥에 고정이 됩니다.

공기청정기의 작동확인용 LED램프가 정상적으로 작동을 하고,

안에서 휀도 돌아가는데, 조용한 곳에서 들어보면 저속, 고속으로 돌아가는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옵티마의 트렁크 부분이 제차는 평평해서 공기청정기의 옆쪽이 떠있는 상태지만,

운전하는데 전혀 지장없고, 저 자리에 잘 붙어 있어서 괜찮네요.

고급스러운 느낌이 납니다.

 

약 2년 정도의 시간이 들어 작업이 완료 되었네요.

 

오늘 우연히 찾아내어 완성시켜서 시원합니다.^^

 

 

 

다음게시물은 필터와 차향제 교체후 리셋하는 방법에 대한 것입니다.

20140629 옵티마 뉴EF공기청정기 필터점검.리셋방법 - http://blog.daum.net/chulinbone/37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