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i40왜건-터보호스A교체.인렛파이프세척

2025. 1. 18. 04:35철인뼈다귀™/자동차.정비.DIY

20210604 현대i40왜건 터빈(터보) 인렛파이프. 호스A 교체 - https://chulinbone.tistory.com/9231

20250109 현대i40왜건 터보 오일누유 확인 - https://chulinbone.tistory.com/11744

20250117 [▶] 현대i40왜건-터보호스A교체.인렛파이프세척 - https://chulinbone.tistory.com/11762


20250117

 

지금으로부터 10만 km 전에 교체를 한번 했었던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얼마전에 인젝터청소와 흡기매니폴드청소, DPF청소 등 엔진 쪽 수리를 했었는데,

엔진 하부 쪽으로 많은 양의 오일이 누수된 것처럼 흘러서

심각하다 싶은 생각을 하고 있던 차에 10만 km 이전 주행했을 때,

관련 수리를 했었다는 것이 생각나서 블로그 글을 찾아봤더니

기록이 남아있어서 이전의 그때, 작업했던 수리를 다시 진행했습니다.

터보와 오일쿨러 사이에 연결되어 있는 호스 A, 인렛파이프, 호스B 3개의 부품 중,

호스A만 현대모비스부품가게에서 구입을 해왔고, (부품번호 28252 2A700 / 18,590원)

나머지는 세척 후 재사용. 보통, 호스A 쪽에서 오일이 누수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서

위쪽에서 아래쪽으로 오일이 흘러내려 엔진 아래쪽 부분이 오일범벅이 되는 현상이 있어서

이것만 정비해도 엔진하부가 많이 깨끗해진 상태로 운행이 가능해집니다.

부품은 내가 구입해서 카센터 가서 공임 주고 수리했습니다.

 

있던 곳에서 가까운 현대모비스 부품가게에 찾아갔는데,

재고가 없다고 했고, 검색해서 있는 곳 찾아달라 했더니

도마동에 있는 곳을 알려줘서 1개 남은 것을 구매해 왔습니다.

 

호스A

부품번호 28252 2A700 / 18,590원

몇 년 전과 가격이 동일합니다.

 

i40왜건 엔진아래 커버를 떼어내고 보면,

아래쪽 긴 파이프(인렛파이프)와 그 주변이

오일범벅이라서 많이 지저분한 상태입니다.

 

인렛파이프의 다른 사진입니다.

오일이 흘러넘쳐서 오일로 도포되어 있습니다.

 

인렛파이프를 분리해 냈습니다.

파이프 안에서 오일이 한주먹 이상 나옵니다.

 

위에 구입해 온 호스A 부품입니다.

호스A 부품이 시간이 지나면서 유격이 발생하거나

호스에 변형이 생겨서 오일이 새고, 파이프를 따라

흘러내려서 엔진 하부에 오일범벅이 됩니다.

 

주기적으로 인렛파이프 세척해 주고,

호스A는 교환해 주는 것만으로도

어느 정도 깨끗하게 유지가 가능합니다.

 

근본적인 이유인 터보를 교환할 것 아닌 상태에서

최선의 방법입니다.

 

10만 km 전에 교환했었던 호스A의

새것과 사용한 것의 비교

 

호스A교체.

전에는 인렛파이프도 교체했었는데,

인렛파이프는 쇠로 된 파이프라서 세척만 해도 됩니다.

 

엔진 하부에 묻은 오일들을 세척제로 제거합니다.

 

조립은 분해의 역순

 

깨끗해진 엔진하부

 

주기적으로 가끔 점검하고 교환, 세척해 주는 것으로

어느 정도 깨끗하게 잘 운행할 수 있습니다.

 

298,354km 주행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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