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6. 7. 04:48ㆍ철인뼈다귀™/자동차.정비.DIY
20210604
대전 유성 복용동의
조박사정비소
대학교수님이자 카센터 사장님이
운영하는 곳으로 실력 있는 분입니다.
전부터 엔진오일 교환한다고 하부를 보면,
긴 파이프에 오일이 흘러서 묻어있던 것을
보았었고, 최근에 봤을 때, 오일이 너무 많이
흐른다 싶을 정도로 심각해 보여서
이것저것 알아봤는데,
터빈에 연결된 파이프로,
연결부가 헐거워져서 오일이 샐 수 있어
연결부를 잘 고정해주면 괜찮다는 사람도 있는데,
연결부를 잘 고정해도,
이미 터빈 쪽에 문제가 있어서
오일이 비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터빈 교체한다고 하면 120만원 이상부터 시작이라
수리할 엄두를 못 내고 있었는데,
이번에 예방정비 차원으로 엔진 쪽 수리를 할 때,
터빈 파이프들을 교체해볼까 싶어서
부품들을 구해두었다가 오늘 작업했습니다.
터빈 부품가격은 60만원대 정도네요.
재생부품은 30만원대.
아래쪽 커버를 열고 보니
터빈 파이프 부분에 오일이 쩔어있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터빈 파이프에 고여있는 오일의
양이 두 주먹 정도의 양이었습니다.
조금 충격이었습니다.
터빈 파이프는 금속재질이고,
약 1m정도 되는 것으로
부품번호는 28251 2A800
가격은 20,900원 입니다.
정식명칭은 파이프 인터쿨러-인렛
터빈 파이프와 터빈 사이에
연결하는 짧은 관도 구매를 했고,
교체를 했습니다. 스텐반도가 하나만 있어서
기존에 분리해서 버리는 것에서 풀어서
하나 더 연결해주었습니다.
부품번호는 28252 2A700
가격은 18,590원
정식명칭 호스A
터빈 파이프를 새것으로
교체해서 깨끗해졌습니다.
오일이 새고 있던 상단부의
연결부 고정을 잘했고,
오일이 샌다는 원인으로 지목된
잠바커버를 교체해서 앞으로
운행을 해보면서 지켜봐야 할 듯합니다.
그동안 흘렀던 오일이 하부커버에
고여서 먼지와 쌓인것이
생각보다 심한 상태라서
깨끗히 닦아주었습니다.
완벽히는 아니지만 오일 누수로 인한
흔적 지우기는 어느정도 해결 되었네요.
다 긁어내고, 걸레로 열심히 닦았습니다.
203,537km 주행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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