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i40왜건 에코파워팩S8-블랙박스보조배터리 자가설치

2021. 4. 13. 00:34철인뼈다귀™/자동차.정비.DIY

20210409

 

현대i40왜건 에코파워팩S8-블랙박스보조배터리 자가설치 - https://blog.daum.net/chulinbone/9099<현재게시물>

현대i40왜건 [▶] TK15쿨롱미터(적산계)-블랙박스보조배터리에 연결 - blog.daum.net/chulinbone/9114

 

블랙박스를 설치하는 이유는 주행 중 발생한

사고에 대해 목격자역할을 하는 것과 주차 중에

발생한 차량 테러에 대한 것을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주행 중에는 자동차 배터리가 상시 충전 중이라

문제없이 블랙박스를 믿고 있는데,

주차 중에는 자동차의 배터리 전압이 낮은 경우

저전력을 감지한 블랙박스가 자동차 배터리 보호와

시동 시 부족할 수 있는 배터리 관리 차원에서

블랙박스 자체에서 강제 종료되는 상황으로

블랙박스가 꺼졌을 때, 발생한 테러에 대한 증거 수집을

못할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블랙박스의 역할을 배터리 때문에 못한다면,

보조배터리를 달아서 블랙박스를 상시로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만들어 줘야 한다고 생각했고,

 

잘 아는 형님이랑 공동구매(?)로 각각 하나씩 주문해서

받았고, 오늘 설치작업을 직접 했습니다.

 

ECO POWER PACK S8

40분 충전 시 100% 완전충전

50시간 연속 사용이라는 것이

기본 스펙입니다.

 

 

구성품에는 IN, OUT 케이블과

차량 휴즈박스에 사용할 수 있는 듀얼휴즈가

몇 개 포함되어 있는데, 듀얼휴즈를 넣어주려면,

한쌍씩 넣어주던가 해야지 한개씩만 넣어주는

현실성 없는 구성이기는 했습니다.

 

자동차 휴즈에 전원 연결할 때,

상시(B+)와 ACC

2곳에 듀얼휴즈를 적용해야 하는데,

각각 다른 타입 듀얼휴즈를 3개 넣어줘서

한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머지는 알아서 해야 하는 상황인데,

설치 못하는 것은 아니라서 적당히 주변 상황에

맞게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정품등록을 우편으로 할 수 있는

봉투와 정품등록증서가 들어있습니다.

요즘시대에 우편이라니.. 그런데,

봉투랑 증서는 고급스럽게 만들었네요.

 

직접 설치해도 무리가 없을 것 같은

장착설명서가 한장의 종이에 앞, 뒤로

인쇄되어 있는데, 자세하게 나와서

작업하는데 어려움은 없습니다.

 

상황에 따른 설치 방법은 설명서에

잘 나와 있어서 참고가 됩니다.


현대 i40왜건에 에코파워팩S8

블랙박스보조배터리 자가설치하기

 

저녁 먹고 있는데, 같이 구입한 형님이

본인은 지금 작업중이라고, 시간 되면,

작업하러 넘어오라고 해서, 미루지 않고,

바로 작업하러 갔습니다.

 

아는 캠핑카업체(NC팩토리blog.naver.com/nc-factory)

근무자들 퇴근하고, 빈 공간에 차 넣어놓고

작업하라는 허가를 받아서

주인 없는 업체에 들어가서 저녁 늦게부터

자정이 넘은 시간에 끝낼 수 있었습니다.

 

실내에서 작업하는 것이라

너무 좋았습니다.

 

이쯤에서 NC팩토리 관계자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캠핑에 큰 관심은 없어서 업체에

전혀 도움이 안되지만, 언제나 친절하고,

필요한 도움 있을 때 많이 도와줘서 늘 고맙습니다.

 

 

내차의 기존에 연결된 블랙박스 배선

묶어 놓은 것을 다 풀어헤쳤습니다.

 

휴즈박스에 연결된 장치들이

2채널 블랙박스(아이로드 시즌2+커넥티드),

블랙박스보조라이트2개(스미스빔),

디지털전화번호알림판 등이 있어서

복잡했는데,

이참에 선정리도 같이 하기로 했습니다.

 

 

자동차 휴즈박스와 장치들을 연결해줄,

전선결합커넥터입니다. 정확한 명칭은 모르겠습니다.

외국에서 캠핑카 작업할 때, 많이 사용하는 부품이라고,

캠핑카 업체에서 작업하니 새로운 문물을 접하게 됩니다.

 

기존의 전선들을 다 늘어놓은 후

너무 긴 것들은 잘라내고,

적당한 상태로 정리를 했습니다.

선정리가 완성된 상태는 사진을 안 찍었습니다.

 

에코파워팩S8에 입력, 출력의 배선을 연결해주고,

 

운전석 시트 아래에 자리를 잡았습니다.

 

배선정리는 사이드 스텝 커버를 열고

가지런히 정리해서 마무리했고,

어렵지 않게 작업을 끝낼 수 있었습니다.

꼼꼼하게 한다고 하다 보니, 4시간 정도 걸린 것 같네요.

다시 작업하라고 하고, 빨리 하라고 하면,

1~2시간 정도면 끝낼 수 있을 만큼 어렵지 않습니다.

 

시동을 걸어주니,

빨간색 LED 들어옵니다.

이론상으로 40분 충전하면

녹색 LED가 들어오는 완전충전 상태가 됩니다.

이틀 이상 사용해보니 정상적으로 작동 잘합니다.

 

이전에 자가 배터리로 블랙박스를 운용할 때,

주행 종료 후 3~4시간 정도면 블랙박스가 꺼졌는데,

에코파워팩S8 설치 후, 직접 확인한 것은 12시간 정도였고,

같은 모델 설치한 형님의 차량에서는 27시간까지 확인했습니다.

매뉴얼상 50시간 연속녹화가 가능하다고 하니

충분히 걱정 안 해도 될 것 같은 상황이 되었습니다.

 

블랙박스가 좋고, 배터리 성능이 좋아서

잘 찍고 잘 기록하는 것도 좋은데

이런 장치들 활용할 일 없게

안전운전하고, 사고 없는 일상을 보내고 싶네요.

 

20만km가 넘은 차량이지만,

다른 차로 바꿀 이유도 없고,

현재 이 차에 만족하고 있어서

앞으로 더 오래 타려고 하나, 둘 뭔가를

채워주고 있는데, 모든 것이 잘 어울려서

탈 수 있을때 까지 함께 잘 달려갔으면 합니다.


에코파워팩 장착 작업하는동안,

NC팩토리에 있던 차량용 배터리 충전기를

i40왜건 배터리에 물어서 충전을 걸어주었습니다.

평상시는 충전해줄 이유는 없는데,

느낌상 뭔가 부족한 느낌이라서

곧 있을 대규모 점검과 소모품교환때,

발전기도 교체할 예정이기는 한데,

기회가 있어서 완전충전을 해주었습니다.

 

여러가지로 도움만 많이 받아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