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무풍에어컨.냄새제거에 구연산사용-디퓨저퇴출

2020. 8. 29. 08:21나의 LIFE.리뷰/etc장비들

20200825

에어컨 사용한 지 1년이 조금 넘었습니다.

새집으로 이사오면서, 오랫동안 사용한 에어컨은 정리하고, 삼성 무풍 벽걸이 에어컨 새것으로 설치해서 사용했었는데,

얼마 전부터 곰팡이 냄새로 짐작이 가는 냄새가 나는데, 심할 때는 머리가 아플 정도로 자극이 강했습니다.

어딘가 배수구에서 냄새가 올라오나? 싶어서 점검하다가 배수구 청소까지 해버리는 등, 다양하게 체크를 해봤는데,

에어컨 냉방 동작할때보다, OFF 후 자동청소 및 건조 때 더 심하게 곰팡이 냄새가 나는 것으로 봐서는 에어컨이라는 생각입니다.

구입할 때부터 무풍 에어컨이 곰팡이 냄새가 난다는 인터넷 글들이 있었는데, 내 것도 마찬가지 상황에 처했습니다.

 

이후, 인터넷 검색으로 여러가지 방법이 있는데, 이것저것 다 써본 사람들 중에 구연산을 사용하는 방법이 제일 좋다고 하네요.

그래서 다이소에 가서 구연산, 분무기를 구매해왔고, 삼성전자 서비스센터에 전화해서 몇 가지 문의해보았습니다.

 

삼성전자서비스센터에서 상담원과 대화한 내용은,

집안에 디퓨저(방향제)가 있으면 디퓨저향 입자가 에어컨 필터 쪽, 냉각 라디에이터에 흡착이 되어서 곰팡이 냄새같이 날 수 있다고 하네요.

해결 방법으로는 에어컨 기능 중에 청정 기능을 하루 2시간 정도 켜놓고, 창문을 열어두면,

에어컨 내부의 냄새들이 건조가 되어서 곰팡이냄새가 많이 없어진다고 합니다.

그렇게 하루2시간정도씩, 일주일 정도 청정 기능을 사용해보라고 하네요.

이것은 이후 적용해보기 했고, 그래도 안되면, 에어컨 설치 후 2년 동안 A/S 가능해서 무상으로 냄새 제거 같은 것도 제공해준다고 합니다.

삼성서비스 직원들이 가지고 다니는 냄새 제거 세척액이 있어서 청정으로 건조작업 후에도 냄새가 나면,

연락 달라고 하네요. 방문해서 점검, 냄새제거 작업을 해준다고 합니다.

 

 

 

구연산물 분무하기 전에 방안에 있던 디퓨저(방향제)를 베란다로 치웠습니다.

치우고 나서 하루정도 뒤쯤부터 곰팡이 냄새로 느껴지는 것이 조금 덜해진 듯한데,

기분 탓인지, 디퓨저를 치워서 인지는 아직 모르겠네요.

디퓨저의 향이 점도가 있을 거라는 느낌이 경험적으로 있어서 앞으로 방에서는 디퓨저를 사용 안 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또, 전에 유칼립투스 말린 것 집안에 가져다 놓았을 때, 곰팡이 냄새로 인식되었던 것이 아주 심하게 났었습니다.

당시, 유칼립투스 향이 상당히 진했는데, 디퓨저 향과 섞여서 에어컨에 유입되었던 듯합니다.

유칼립투스 말린 것을 제일 먼저 버렸는데, 버린 이후에는 냄새가 확실히 줄어들기는 했었습니다.

이후에, 곰팡이 냄새라고 생각되는 것이 유칼립투스 향이 에어컨에 디퓨저 향과 같이 흡착된 것이 지금까지 나는 것인지..

여러 가지 요인들이 있어서 하나씩, 제거해보고 있습니다.

 

집에서 음식을 해 먹는 횟수도 아주 적어서, 음식물 만들면서 냄새가 발생하거나, 다른 특별한 냄새날 일은 없는 환경입니다.

 

 

 

 

다이소에서 구연산과 분무기를 구입해왔습니다.

분무기에 물 9 : 1 구연산을 섞어서 녹여주는 것으로 간단히 에어컨 냄새 제거 용액을 만들 수 있습니다.

 

 

벽걸이 무풍 에어컨 상부의 필터를 떼어내고, 필터는 물로 씻어서 말려주었습니다.

이전에도 필터는 몇 번 청소했었습니다. 떼어낸 상황에 한번 더 씻었습니다.

 

필터 제거된 곳에 있는 냉각 라디에이터에 구연산 물을 뿌려줍니다.

넓게 분무 모드에서는 물이 아래로 안 떨어집니다.

직사 했을 경우는 아래로 물이 흐를 수 있으니, 아래에 전자제품 같은 것이 있는 경우에는 조심해야 합니다.

 

 

구연산 물을 충분히 뿌려준 후, 창문을 열어 환기되게 한 후, 에어컨의 냉방상태의 최저 온도로 20~30분 정도 작동시켜 준후, 

청정 기능을 켜서 완전히 마를 때까지 건조를 해줍니다.

이런 작업을 한 번만 하면 냄새가 바로 가시지 않아서, 몇 번 정도 며칠에 걸쳐서 작업해 줍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여러 가지 청소제를 사용하는 것보다 여러 사람들의 의견이 구연산 물을 만들어서 뿌려주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제발 냄새가 사라졌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