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i40왜건 미미3종교환 189,012km

2019. 12. 4. 16:23철인뼈다귀™/자동차.정비.DIY

20191204


18만km 후반의 현대 i40왜건입니다.

하부가 알루미늄부품을 많이 사용해서 깨끗합니다.

보통 18만km정도를 주행하면, 엔진을 지지하고 있는 미미를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몇가지 작업을 몰아서 하는데, 그중 하나가 미미3종 교환입니다.


엔진을 지지하고 있는 미미가 새거일때 보다 차량의 진동이 심해지고,

18만km쯤 되었다면, 미미를 교환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미미 교환하면 다시 18만km정도를 탈 수 있으니 빨리 교환하는게 여러가지로 이득입니다.



현대 i40차량은 출고한지 8년이 넘는 상황이라 부품이 없을 수 있습니다.

저도 한주전쯤 부품가게에서 주문을 했습니다.

약 일주일정도 걸려서 3개의 미미가 도착했다는 연락을 받고 찾아왔습니다.


현대i40 미미 3종 부품번호와 가격입니다.

21810 3Z100 브라케트 어셈블리-엔진 마운팅

21830 3Z500 브라케트 어셈블리-트랜스액슬 마운팅

21950 3Z150 브라켓 어셈블리-롤로드


 



약일주일동안 모아진 미미3종을 가지고 잘 아는 카센터에 왔습니다.






21950 3Z150 브라켓 어셈블리-롤로드


엔진 아래쪽에 장착합니다.

18만km를 주행했어도 눈으로는 큰차이를 느끼지 못하겠네요.

부품들이 국내 다른차량들과는 달라보입니다.



엔진 아래쪽에서 차체쪽으로 연결됩니다.

새 부품을 조립하는 과정에서 사진을 찍어 볼트를 쪼이지 않은 상태입니다.




21810 3Z100 브라케트 어셈블리-엔진 마운팅


배터리 반대쪽, 조수석바퀴위쯤의 엔진미미입니다.

무거운 엔진을 받쳐주는 역활을 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사용했던 것을 라이터 두께로 확인해보면,

비슷하게 높이가 맞습니다.

오랜시간 엔진의 무게를 받치고 있어서 눌려진 모습입니다.



새 부품의 높이는 라이터의 두께보다 높습니다.



조수석 바퀴 위쪽의 미미를 교체했습니다.





마지막 3번째 미미는 배터리를 분리하고, ECU도 분리해야 교체할 수 있는 공간이 나옵니다.

엔진하고 붙어있는 밋션위쪽에 연결하는 미미입니다.




오랜시간의 흔적이 있지만,

육안으로 크게 문제가 되어 보이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교환주기가 되었기에 교환합니다.





모두 교환을 했습니다.

조립은 분해의 역순.




189,012km 주행하고 미미3종을 교환했습니다.

좀더 일찍 교환할 수 있었는데, 귀찮다고 미루다보니 지금 교환을 하게 되었네요.

미미3종 교환이후 핸들떨림이나 차체의 미세한 떨림등이 한번에 조용해졌습니다.




교환 이후 정숙하게 매끄럽게 주행하며 잘 다니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미미, 타이어 교환하는 것으로 비용이 좀 들어갔지만,

이번 교체로 인해 한동안 문제 없이 다닐 수 있을 것 같네요.

평상시도 고장없이 다녀서 늘 고마워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