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티마 ECM 나침반 룸미러(싼타페용)

2011. 3. 24. 11:31철인뼈다귀™/자동차.정비.DIY

20110323

 

 

 

 

싼타페용 ECM 룸미러 를 구했습니다.

기존에 무쏘용을 사용했었는데, 나침반이 있는 제품으로 교체를 했네요.

 

판매자에게 DC 요청을 해서 할인 적용된 가격에 구매서 생각보다 저렴하게 구할 수 있었고,

다른 구매자들이 설치방법에 대해서 귀찮게 물어보는 중에 내가 연결이 되어서 설치할  줄 안다 했더니 바로 넘겨주어 작업을 할 수 있었습니다.

 

 

 

 

 

기존에 가지고 있던 하넥스 2구짹 을 사용해서 연결을 해주었습니다.

 

싼타모, 무쏘, 비스토. EF, 옵티마.. 등등.. 유리에 룸밀러가 고정되는 방식이 동일하네요.

또 다른 차종중에 더 있을 것 같은데 현재 제가 알고 있는 동일 적용차량입니다.

 

 

 

 

 

 

 

 

 

 

 

ECM 룸미러는 전선이 3가닥이 기본으로

 

검은색은 마이너스(접지)이고,

나머지 두선중 하나는 후진+

나머지 하나는 전원 입니다.

 

일반적으로 주행을 위해 룸미러는 존재를 하는 것이라  키ON에 연결을 하지만,

ACC에 연결을 했습니다.

 

후진선은 사용을 하지 않기에 봉인해버리고, 작업을 마쳤습니다.

 

 

 

 

 

작업을 마치고 보니 고급스러워보입니다.

 

 

 

 

 

 

 

 

주행하면서 방향에 따라 변하는 방위표시 맘에 드네요.

현재 내가 어느 방향으로 주행을 하고 있는지 알 수 있어서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