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SM5 타이어교환.브레이크패드교환(뒷바퀴).얼라인먼트교정

2017. 3. 8. 17:00철인뼈다귀™/자동차.정비.DI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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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틀전날인 3일 밤에 운전석 뒷바퀴에 바람이 빠진것을 확인하고 보험출동서비스를 불렀는데,

타이어의 상태가 심각한것을 발견하고, 임시조치로 바람만 넣고 약 2일 정도 운행을 했습니다.


친구 사무실에 내차의 스페어 타이어가 있어서 가져와 달라고 부탁을 하고 아파트 주차장에서 스페어 타이어 교체를 했습니다.




친구의 장비중에는 차량전기를 사용해서 타이어 볼트 풀러내는 임팩도 있어서 작업은 어렵지 않게 했네요.





문제의 운전석 뒷바퀴 타이어 상태입니다.

원인은 어떤 충격에 의해 내부 철심이 끊어지면서 그 부분이 부풀어 오른 상태에서 주행을 계속해서

철심 끊어진 부분만 타이어가 닳았던 것으로 보입니다.

정 중앙은 아주 약한 고무재질 상태로 언제 터질지 모르는 상황이었는데, 다행이 교체할때까지 버텨주었습니다.




저 상태로 주행이 가능해서 운전하고 다녔는데,

언제 터져도 이상할 것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4개의 타이어도 곧 교체를 하려고 준비하고 있던 상황이라 바로 타이어 주문했습니다.




르노삼성 SM5플레티넘의 바퀴 볼트는 현대, 기아차와 다르게 반대방향으로 되어 있네요.




디스크부분에 볼트가 나와있는 것이 아니라 볼트를 디스크에 채결하는 방식이 다른 회사 차들과 다르네요.




임팩으로 스페어타이어를 잘 조여놓고,

새 타이어가 오기만을 기다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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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한 새 타이어가 도착했습니다.

잘 가는 카센터에 배송되도록 주문을 넣어서 받았습니다.




한국타이어(Hankook)




벤투스V2컨셉2(VentusV2concept2)




바닥부분에 Hankook 이 새겨져 있습니다.



2017년 07주차 제조된 완전 새타이어입니다.

2017년 2월 12~18일 사이에 제조된 타이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리프트에 올려놓고 카센터 형님이 작업을 합니다.









한국타이어 품질보증기간이 6년인데,

조건이 있다네요.

타이어에 대한 정기점검을 받아야하고, 주기적으로 타이어 위치를 바꿔야하는 여러가지 절차를 밟았을때

저 6년의 보증을 적용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보증 조건이 안된다는 것 같네요.


그래서 저한테는 의미가 없을것 같습니다.




교체된 이전 타이어입니다.

트레이드가 많이 닳아서 교체를 해야하는 상황이었습니다.




트레이드가 많이 닳게 되면 나사 같은 것들이 더 잘 박혀서 펑크가 더 잘나는 것도 있어서

교환 주기를 잘 확인해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타이어로 교체후

휠발란스 잡고,




ㄷ뒤쪽 브레이크 패드도 교환했습니다.

왼쪽이 기존에 사용한 패드이고, 오른쪽이 새 패드 입니다.

두께 차이가 많이 나네요.


앞바퀴는 아직 여유가 있어서 좀더 타고 교환하기로 했습니다.


삼성차는 브레이크패드도 아주 많이 비싸네요.





뒷바퀴의 브레이크 패드 교체중...




브레이크 패드 교체, 타이어 교환 후

얼라인먼트 교정을 하러 옆 리프트로 올라갔습니다.










얼라인먼트 교정을 해두어야 타이어 편마모 같은 상황이 발생하지 않아서

꼭 필요한 조치입니다.


이번 작업으로 돈이 많이 깨졌지만,

안전운전을 위한 것들이 대부분이고,

차량을 오래 잘 관리하면서 타기 위한 조치이기 때문에 기분좋게 결제했습니다.




중고차로 가지고 온지 1년정도 되었는데 약 11000km 정도 주행했네요.

특별한 이상없이 잘 달려주고 있어 저도 천천히 안전운전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