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 SM5 블랙박스(아이로드T10)+스미스빔보조라이트 설치

2016. 5. 8. 11:00철인뼈다귀™/자동차.정비.DI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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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7 20160508 르노삼성 SM5 블랙박스(아이로드T10)+스미스빔보조라이트 설치 - http://blog.daum.net/chulinbone/5518<현재게시물>

20160602 아이로드T10 블랙박스 스피커A/S후 재설치 후 주차사고촬영 - http://blog.daum.net/chulinbone/5586

20160604 버바팀블랙박스전용메모리(Verbatim SDXC UHS-I U3 MLC 64GB) - http://blog.daum.net/chulinbone/5598

20160717 블랙박스펌웨어업그레이드.아이로드T10.ADAS차선이탈감지.앞차출발.추돌방지 - http://blog.daum.net/chulinbone/5741





르노삼성 SM5를 구입후 가볍게 실내등 정도만 교체후 운행하면서,

몇가지 꼭 해줘야 할 작업을 차근차근 재료준비부터 시간, 장소 섭외 까지 진행하고,

오늘 몇시간동안의 작업을 했습니다.


블랙박스, 보조라이트, 주차전화번호알림판

이라는 작업들입니다.


모두 같은 전기를 사용해야 해서 한번에 작업을 동시에 진행해야 한다고 생각해서

같이 작업을 하려고 준비를 했었습니다.



삼성자동차는 분해하기도 어렵고, 고정되어 있는 키를 어설프게 분해하면 부러진다는 등

대체적으로 어렵고 힘들다, 용품점에서 포기한차다.. 등등의 이야기들을 접하면서

순정상태로 타야겠구나 싶은 생각을 갖게 되었는데

그래도 블랙박스는 필수 품목이고, 다른 것들도 같이 작업이 가능하다고 판단이 되어 할 수 있는 것은 하기로 합니다.




블랙박스 후방카메라 배선, 스미스빔 후방전원 공급배선은 같은 공간을 이동하기 때문에

동시에 작업을 했습니다.





트렁크 선반쪽으로 뽑아놓은

블랙박스 후방배선, 스미스빔 전원배선 입니다.





휴즈박스 부분도 작업하기 편하게 핸들 주변으로 분해했습니다.

이부분은 삼성차가 좀더 간단한 것 같네요.

나사 몇개 풀러주고, 키 부분만 잘 빼주면 됩니다.





휴즈박스에 전원을 연결하기 위해 설치된 블랙박스, 스미스빔 보조라이트, 전화번호주차알림판 등의 전선들이 한뭉치가 모였습니다.






여기에서 등장하는 새로운 아이디어 부품입니다.

기존에 블랙박스 같은 장비들의 전원을 연결하려고 휴즈에 전선을 감아 꽂아넣었던 것들은

불안한 부분이 있어서 화재위험도 있고, 지저분한 전선 마감도 있고,

휴즈가 나갔을때 교환하기 불편한 부분도 있는데,

사진의 부품은 그런것들을 해결해줍니다.


SM5플레티넘의 경우 '소형'이라는 규격의 듀얼휴즈소켓을 사용합니다.




듀얼휴즈소켓 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고,

말 그대로 휴즈가 2개 꽂혀있습니다.

하나는 원래 사용되고 있던 휴즈를 뽑아서 꽂아주고 다른 하나는 새롭게 연결해줄 장치의 휴즈입니다.

사진에서는 노란색 20A 휴즈는 빨간색선에 연결될 장비들을 담당하고,

파란색 15A휴즈는 기존 차량에 꽂혀있던 휴즈입니다.




2013년 2월식(1월제조) 르노삼성 SM5 플래티넘 SE 택시

휴즈박스 안내도입니다.

그림으로 표시되어 있지만, 없는 휴즈들도 있습니다.




왼쪽 듀얼휴즈소켓은 택시라고 써있는 휴즈부분에 꽂았습니다.

상시전원을 공급받을 수 있는 휴즈소켓입니다.


중앙 아래쪽의 듀얼휴즈소케은 ACC를 공급받는 시거라이트 부분입니다.

블랙박스와 스미스빔보조라이트에 연결해주었습니다.





마이너스 접지는 옆쪽에 있던 별렌치 볼트에 물어주었습니다.





아이로드 T10 2채널 블랙박스입니다.

http://blog.daum.net/chulinbone/5509




일주일 정도 고민하고 선택한 제품으로 대체적으로 마음에 듭니다.

발열도 잘 잡았고, 전후방 풀HD, 30프레임 녹화로 괜찮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다만, 이벤트 녹화가 충격후 충격이후만녹화저장 되는것이 불편한 부분인데,

아이로드측에서는 안정적인 녹화를 위해서 라고 같은말만 되풀이 하는 상황이라

펌웨어로 변경해줄 생각은 없어보입니다.

이벤트 녹화에서 녹화되지 않는 충격전 앞부분은 상시녹화에서 봐야하는데,

그래서 준비한것이..



128GB 메모리입니다.

메뉴얼에는 최대 64GB메모리까지 인식한다고 되어 있는데,

이전에 사용하고 있던 사용자들 중에 128GB 메모리를 넣고 테스트해서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했고,

안정적이라는 평가를 받아서 저도 같은 메모리를 준비 했네요.


렉사(Lexar) 633X 128GB

가격은 50000~60000원정 정도 됩니다.

가격은 64GB에 비해 배정도 비싸지만, 저장되는 녹화시간을 3~4일정도로 올려줄 수 있어서 아이로드 녹화방식의 대응책이라고 봅니다.

소잃고 외양간 고치는 것보다 소를 잃어버리지 않는 상황을 만들어 두는 것이 맞다고 생각해서 적용합니다.



20160603

메모리에 사용에 대한 후기, 리뷰를 간략하게 합니다.

아이로드T10에 렉사128GB 블랙박스용으로 사용하지 마세요.

렉사633X 128GB메모리를 아이로드 T10에 넣어서 사용하고 한달이 되지 않은 시점에서 메모리가 불량이 났습니다.

렉사 128GB 메모리는 블랙박스용이 아니라 더 쉽게 불량이 나는 듯합니다.

아이로드 T10블랙박스에서는 64GB까지 사용된다고 했지만, 다른 사용자가 렉사 128GB를 테스트 하는 것을 보고 저도 같은 것을 구입해서 사용해봤는데,

사용한지 한달이 되지 않아서 불량이 나고, 1:1교체를 받아서 다시 사용했는데, 하루만에 다시 불량이 났습니다.

그래서 결론은 블랙박스에서 128GB메모리 사용인증이 된 것이 아니면 사용하면 안될것 같습니다.

저렇게 불량이 난후 다른회사 제품중에 클래스10. UHS-I U3. MLC방식의 64GB 블랙박스전용메모리를 주문해서 장착한 이후로

문제 없이 잘 녹화가 되고 있습니다.

제조사가 지정한 메모리용량의 메모리를 사용하는것이 여러가지로 맞는것 같습니다.


블랙박스 메모리가 불량이 나면서 알게된 몇가지 사실.

1. 블랙박스용은 MLC방식 을 사용해야한다.

2.블랙박스용은 클래스10. UHS-I U3 방식을 사용해주는 것이 좋다.

3. 제조사에서 지정된 GB용량 안의 메모리를 사용한다.

4.블랙박스용으로 사용하는 메모리는 1년까지만 A/S를 받을 수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블랙박스 외에 사진기. 휴대폰 등등 메모리로 사용할때는 평생 A/S가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5. 구매처에 따라 다르겠지만, 메모리 1:1교환할때 배송비 5000원 정도는 구매자가 계속 부담해야한다.





3.5인치 액정화면이 있습니다.

설정관련 메뉴들이 직관적으로 쉽게 되어 있습니다.




옆면에 USB단자에 꽂혀있는 동글이는 와이파이동글이로

스마트폰과 와이파이로 연동을 해서 실시간영상, 녹화영상을 재생하거나 다운로드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벤트기간으로 지금은 기본구성품에 포함시켜 준다고 말은 하는데

언제까지 그냥 포함시켜 줄것 같은 분위기 입니다.

없으면 안되는 필 수 아이템같은 존재라 계속 포함시켜줄것 같네요.





왼쪽의 파란색 LED는 GPS를 잡았을때 계속 들어와있고,

빨간색은 전원 및 녹화중이라는 표시를 해줍니다.




밝은 낮에 전방,





후방의 영상입니다.


낮에는 잘 보이고, 선명도도 실제로는 아주 괜찮습니다.





전면 유리 위쪽에 GPS모듈과 스미스빔보조라이트를 부착했습니다.

이부분만 전면썬팅이 되어 있지 않아서 붙였습니다.




스미스빔 보조라이트의 경우

왼쪽에는 설정할 수 있는 스위치가 4개 있습니다.





뒷 유리에 설치된 블랙박스 후방과 스미스빔 보조라이트 입니다.





아이로드 T10의 경우 후방카메라도 풀HD 30프레임 입니다.






스미스빔 보조라이트(http://blog.daum.net/chulinbone/5510)

어두운 곳에서 빛이 없으면 블랙박스가 녹화를 해도 깜깜하게 녹화되는 경우

블랙박스가 촬영을 잘 할 수 있도록 빛을 잠시 켜져서 밝게 만들어주는 라이트 입니다.

주차상태에서 충격에 반응을 합니다.

블랙박스가 충격에 의한 이벤트 녹화시 같이 작동을 합니다.





전면 유리 안쪽에 붙어 있는 스미스빔 보조라이트.






앞유리에 스미스빔 보조라이트가 작동할 입니다.




뒷유리 안쪽에 장착된 스미스빔 보조라이트 작동.


스미스빔 보조라이트는 충격에 반응해서 빛이 들어오는 장치로 블랙박스의 어두운곳에서 주차상태의 이벤트 촬영을 도와줍니다.








후방카메라에는 전방과 마찬가지로 작동을 표시해주는 LED가 들어와 있습니다.

블랙박스가 켜져있는 상황에서는 같이 들어와있습니다.










블랙박스 야간 전방화질




후방 영상인데,

뒤쪽에는 빛이 없어서 잘 안찍히기도 하지만,

많이 지적되는 부분인데,

줄이가면서 뭔가 좀 불안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블랙박스들은 확실히 빛이 없으면 촬영을 하기가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주행중이나 낮에는 상당히 선명한 영상을 보여줘서 위로가 되기는 합니다.





주차전화번호 알림판입니다.

이것도 상사전원 연결할때 같이 작업해서 연결했습니다.

http://blog.daum.net/chulinbone/5478





연출입니다.

계기판, 블랙박스 실시간영상(스마트폰), 매립네비게이션(맵피), 몬스터게이지데이터(스마트폰)

길게 쭉욱 나열해놓고 보니 뭔가 있어보이네요.

평상시에는 저렇게 하고 다니지 않습니다.




SM5 구입후 바로 장착한 몬스터게이지를 통해 SM5 차량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blog.daum.net/chulinbone/5480





스마트폰으로 보는 블랙박스 아이로드T10 실시간 야간 화질입니다.

전방 화면인데, 기억했다가 녹화되는 영상, 사진들 다운받아서 조만간 추가해야겠네요.


르노삼성 SM5를 구입하고,

최대한 순정상태를 유지해서 타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뭔가를 DIY하려고 보면 많은 부분을 포기해야할 것 같은 상황이라

그동안의 경험으로 순정이 제일 마음 편한 것이다 라는 생각에 따라 그렇게 잘 탈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