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OBDPEAK T30 자석거치대 설치. 후방카메라 설치

2024. 3. 23. 04:06철인뼈다귀™/자동차.정비.DI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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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321-20240323

OBDPEAK_T30 대시캠을 설치할 때,

기본적으로 연결해야 하는 단자들입니다.

 

자석거치대는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개당 2,000원씩 주고 구입했습니다.

 

거치대 바닥면은 양면테이프인데,

얇은 철판을 부착해서 다른 자석에

붙여서 고정하는 방식으로 T30을

대시보드 위에 고정하려고 합니다.

 

 

대시보드 덮개의 자석을 부착할 곳에

구멍을 뚫을 예정이라 표시를 해두었습니다.

 

 

대시보드 덮개를 덮어둔 이유는

대시보드가 언젠가 부터 쪼개지기 시작해서

강력본드로 붙여보다가, 교체하기 보다는

덮개로 가려두는 쪽으로 타협을 본 상태입니다.

 

대시보드 덮개를 차에서 가지고 나와

가죽공방 형님 작업실에서 부착할 자석에

맞는 타공도구로 구멍을 뚫었습니다.

전선들이 지나갈 자리도 길쭉하게 타공합니다.

 

약 4cm정도 되는 자석입니다.

개당 5,000원씩 주고 대전 공구상가

자석가게에서 구입했습니다.

양면테이프로 부착해보았는데,

햇빛을 받으니 많이 뜨거워지더니

대시캠 무개를 못 견디고 떨어집니다.

 

그래서, 나사를 사용해서 고정했습니다.

위에서 보여준 대시보드 상태 때문에

나사 2개 박아주는 것에 대해 마음이 덜 쓰입니다.

 

자석거치대의 철판링도 뜨거운 햇빛에 

T30의 무게를 견디지 못하고 밥 먹고 오는

사이에 떨어져 버렸네요.

 

험하지만, 확실한 방법으로 고정하기로 결정.

양면테이프와 실리콘을 사용해서 철판링을

붙여주는 작업을 했습니다.

이대로 하루정도 굳히면 절대 안떨어지겠네요.

 

대시보드에 부착한 자석과 자력으로 붙는 부분에도

철판이 양면테이프로 붙어 있는 상태였는데,

며칠 운전하면서 다니다보니, 날이 뜨거워지면서

살짝 떨어지는 현상이 생겼습니다.

올 여름 뜨거운 야외에서 잘 넘어가려면,

실리콘처방이 필수라는 생각에, 실리콘으로

철판의 부착을 다시 해주었습니다.

이제는 떨어질 일이 없겠네요.

 

후방카메라와 메인전원을 매립해야 해서,

마지막으로 최종점검을 합니다.

모든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예전에 만들어 두었던 매립형 시가짹 구멍 중 하나를

사용하기로 하고, 바로 옆에 전선이 지나갈 구멍을

뚫어주었습니다. 전원단자가 USB-C타입 'ㄱ'자 모양

이라서 구멍이 1cm 정도는 되어야 했습니다.

 

전원은 이렇게 작업 했습니다.

 

전원선과 영상선은 대시보드와 앞유리 사이로

밀어 넣어서 매립을 했습니다.

 

며칠뒤 추가한 작업인데, 매립된 전선을

대시보드쪽으로 밀려나오지 않게,

 

대시보드와 유리 사이에 마감해주는

고무몰딩 매립작업을 했습니다.

사진으로는 확인이 어렵네요.

 

자석거치대와 배선 매립은 사진처럼 되었습니다.

 

GPS는 이전에 HUD 자리였던 곳에

부착해서 고정 해주었습니다.

 

 폴드4 스마트폰이 넓어서 T30이

약간 오른쪽으로 위치를 잡았습니다.

운전하면서 볼게 많아지기는 했는데,

차량 주변의 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여유라는 것이 생겼습니다.

 

i40왜건에 설치된 T30대시캠의 배선은

대략 이런 형태로 설치가 진행되었습니다.

 

트렁크 내부에서 트렁크도어 쪽으로 배선은

고무관을 통해서 지나갔습니다.

이 작업이 은근히 마음대로 안 되는 작업이라서

신경을 썼더니 배가 고프네요.^^

 

그런데, 영상선 배선이 짧습니다.

영상선은 3~4개의 배선이 들어있는 선이라

지인찬스를 사용합니다.

유성에 캠핑카내부개조하는 업체에 연락해서

케이블을 제공받기로 하고, 나머지 작업은

NC팩토리 앞에서 진행했습니다.

 

대략 2m 정도의 길이를 연장했습니다.

아주 얇은 선들이라 맞는 선끼리 꼬아주고,

납을 먹여서 튼튼하게 이어주고, 글루건심으로

절연을 하고, 절연테이프로 마감을 했습니다.

혹시 몰라, 케이블타이로 한번 더 고정해 주었습니다.

T30에는 영상선에 4가닥이 있었는데,

하얀 색선은 연결 안 해줘도 문제없어서 그대로 봉인했습니다.

 

트렁크 쪽 배선작업 진행은 사진처럼 했습니다.

여기에서 브레이크 (+)에 연결하는 빨간색 선은

영상선에 별도로 나와 있는데, 나는 후진할 때,

후방 영상이 매립된 내비게이션에서 보이기 때문에,

T30은 상시 후방으로만 사용할 목적이라

브레이크(+)에는 연결하지 않았습니다.

 

내가 타고 있는 i40왜건이 12년이 된 차량이다 보니

트렁크 가니쉬글 고정해 주는 볼트 쪽 지지대가 

부식으로 부서져있네요.

 

젤타입 강력본드로 고정했는데, 잘 붙어있습니다.

 

오랜 시간 외부의 오염에 노출이 도어서

부식이 될만하다 싶습니다.

 

후방카메라는 실외용으로, 바닥면에 양면테이프를

사용해서 가니쉬에 붙여준 후, 나사로 고정했습니다.

 

기존에 후방카메라로 사용하고 있는 것과

트렁크 열림 손잡이를 사이에 두고 반대쪽에

상시 후방카메라가 설치되었습니다.

 

작업한 캠핑카업체 앞에서 사시후방카메라로

보이는 모습입니다.

 

우리 동네 와서 찍은 사진인데, 조명도 그렇고,

브레이크 등의 빨간색으로 붉게 나왔습니다.

 

아침에 도로 주행하면서 상시로 후방을 보여주는

영상인데, 내가 원하던 것이 이것입니다.

장거리를 많이 다니는데, 눈이나 비가 많이 올 때,

룸미러나 빽미러로 보이는 것이 한계가 있어서

상시로 후방 상황을 볼 수 있는 영상이 필요했습니다.

 

 

20240328 비오는날

빗 속에서 주행중에 크게 문제 없이 잘 보입니다.

제품 카메라 영상이 원래 조금 뿌옇게 보여서

시원하게 선명하지는 않지만, 볼만합니다.

 

 

밤에 뒤쪽영상이 붉은색은 건물조명보다
브레이크 불빛이 영향을 준것입니다.
동영상 내부에 적용된 내용을 수정 못해서
여기에 적어둡니다.

야간 상시 후방 주행영상

비오는날 상시 후방 주행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