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i40왜건 엔진오일.필터.에어필터 교체 167,982km

2018. 10. 18. 14:46철인뼈다귀™/자동차.정비.DIY

 

20181018

 

 

 

오늘은 여러가지 점검과 교환을 할 것이 있어 잘아는 카센터에 방문했습니다.

리프트에 i40왜건을 올려두고 자동차 바닥쪽을 보니 여러곳에 녹이 보이네요.

현대차는 방청을 좀더 꼼꼼하게 잘 해주면 좋으련만, 아쉬운 부분입니다.

그래도 i40은 유럽감성과 기준에 맞추어 여러곳에서 꼼꼼한 만듬새가 있습니다.

 

 

 

 

 

오늘 i40왜건을 중고로 구입후 첫번째 엔진오일교체입니다.

몇달 안된것 같은데 1만km를 주행해서 교환합니다.

엔진오일 교환을 위해서는 엔진 위쪽의 엔진커버를 제거해야하고,

엔진오일 필터를 분리합니다.

 

 

 

 

 

 

디젤엔진오일은 엔진에 오일을 넣으면 그냥 검정색이 되어버립니다.

디젤엔진 특성이라고 하네요.

 

 

 

 

 

 

 

엔진오일 필터 비교입니다.

새것과 사용한것의 차이라고 비교하기에 무리가 있지만,

디젤엔진은 새것을 장착해도 금방 오일을 머금으면서 사진처럼 검정색 필터가 되어버립니다.

 

 

 

 

 

 

 

차량 하부의 엔진오일통 볼트를 풀러서 엔진 내부의 오일도 배출시켜줍니다.

여기에서 엔진 플러싱을 하면 좋은데,

플러싱이란, 엔진 내부의 구석구석을 깨끗히 씻어내는 과정을 말하는데,

이것도 비용이 엔진오일 교체하는 것 만큼 비싸서, 저는 그냥 오일만 교체하기로 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플러싱은 잘 안하기도 합니다.

 

 

 

 

 

 

 

엔진오일은 ZIC TOP C3규격 5W30을 주문해서 받았습니다.

C3 규격이 DPF엔진에 사용하는 오일입니다.

 

여러가지 엔진오일 중에 지크탑을 선택한것은

괜찮다는 평도 있고, 가격이 다른 오일들에 비해 저렴해서 입니다.

 

 

 

 

 

 

오늘은 처음 지크탑(ZIC TOP)을 넣게 되어 자세한 사진도 남겨둡니다.

 

 

 

 

 

i40왜건의 1.7디젤엔진에는 5.5L 정도의 엔진오일이 들어갑니다.

인터넷에서 6병 주문해서 카센터에서 공임만 지불하교 교체했습니다.

 

 

 

 

 

엔진오일 교체후, 엔진룸 세차까지 가볍게 마무리 되었습니다.

엔진룸 세차는 카센터 형님이 극소량의 물과 극소량의 세척제를 고압으로 분무해서 가끔 해줍니다.

 

 

 

 

 

 

이전에 차량을 중고로 구입하기 직전 엔진오일 교체했었고,

내가 인수후 약 1만km를 넘겨서 주행후, 오늘 엔진오일을 교체했습니다.

 

주행거리 - 167,982k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