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8. 22. 16:30ㆍ철인뼈다귀™/자동차.정비.DIY
2018 현대i40왜건 USB전원소켓/씨가잭소켓매립 작업(중앙콘솔분리.기어봉분리.알리익스프레스) - https://chulinbone.tistory.com/7263<현재게시물>
20191217 20191218 현대i40왜건 차량용씨거짹소켓 매립.교체작업(알리익스프레스) - https://chulinbone.tistory.com/8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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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822
20180827
20180830
20181129
최근 며칠 사이에 중국에서 택배가 많이 도착하고 있습니다.
지난번 주문이 한번에 몰아서 주문한 것이라 비슷한 시기에 같이 도착하나봅니다.
2구 USB충전단자 매립용 킷 4개입니다.
가격 : 개당 $3.74 / 배송 $2.62 / Herorider직영
주문 : 20180806
도착 : 20180816
기간 : 10일
전기 연결하는 접점에 연결해줄 단자가 2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재질은 프라스틱이고, 생각보다 굵다고 느껴지네요.
고속충전이 되는 제품은 아니고,
일반 5V충전이 가능한 것으로 파란색LED가 들어옵니다.
설치할 i40왜건의 실내 조명이 BLUE를 기본베이스로 해서 비슷한 느낌의 제품을 구매했습니다.
플러스(+), 마이너스(-)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단자의 색은 은색(+), 금색(-)으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방안에서 먼저 작동여부를 확인해보니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BLUE조명도 잘 들어옵니다.
삽입하는 몸통의 두께는 대략 28mm 정도 됩니다.
USB충전 매립킷을 구입한 이유는 이전에 타던 자동차에는 사진과 같은 5구 스위치 멀티소켓 씨거짹 부품을 사용해서
잘 썼었는데, 지금 자동차는 멀티씨가잭소켓 부품을 숨겨둘 곳이 없어서 이번에는 USB충전기를 매립하기로 결정하고
5구멀티씨가잭은 봉인하기로 했습니다.
중앙콘솔을 분리하기 위해 제일 먼저 할 것은 기어봉 주변의 가죽을 일자(-)드라이버를 사용해서 들어냅니다.
기어봉 가죽 부분이 분리가 되면,
기어봉을 잡고 위로 올려서 뽑아줍니다.
이때, 기어봉이 잘 안뽑혀서 힘주고 뽑다가 위로 튀어 오르면서 얼굴이나 룸미러를 때리는 경우가 있으니
각별히 조심해야합니다.
한순간에 쑥~! 하고 올라옵니다. 조심해야합니다.
기어봉이 뽑혔습니다.
기어봉은 버튼을 누르고 뽑거나 그냥 뽑거나 상관이 없습니다.
힘주고 조심해서 잘 뽑기만 하면 됩니다.
기어봉을 뽑은 이후,
팔걸이를 열고, 중앙콘솔 뒤쪽부터 들어올리면 됩니다.
리무버나 일자(-) 드라이버를 사용해서 들어올리면 좀더 쉽습니다.
뒤쪽이 들리면 나머지는 쉽게 들려서 중앙콘솔 덮게가 쉽게 분리가 됩니다.
아래에서 덮게로 연결된 커넥터가 2개 있습니다.
이것들을 뽑아주면 완전 분리가 됩니다.
기어봉 주변/콘솔 덮게 아래부분입니다.
나중에 필요한 사람이 있을 수 있어서 정보 차원 의미로 사진으로 남겨둡니다.
어렵지 않게 간단하게 열렸네요.
처음이 어렵지 한번 하고 나면 다음부터는 쉽게 할 수 있는 작업이겠네요.
대시보다 아래쪽 씨가잭 있는 전면판넬 부분의 분리는
아래쪽을 들어주면 쉽게 빠집니다.
위쪽이 대시보드 하단틈에 끼어 있어 잘 안빠질 수 있는데,
잘 달래주면서 빼주면 어렵지 않게 빠집니다.
이때, 기어봉은 N 또는 D로 내려놓아야 합니다.
P에서는 기어봉이 걸려서 분리가 되어도 밖으로 뺄 수 없어서 작업할 공간을 만들 수 없습니다.
기어봉을 움직이려면 시동을 걸어야 해서, 브레이크를 꼭 밟고, 조심해서 작업을 해야합니다.
원하는 작업을 한 후 바로 P로 놓고 작업을 계속 해야합니다.
중앙콘솔 덥게의 파킹버튼에서 스위치를 뺀 상태라 기어봉 P 위치가 자동차를 움직이지 않게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저도 기어를 D 위치에 놓고 분리해서 꺼냈습니다.
기어봉은 바로 P로 옮겨서 차가 움직이지 않게 해야합니다.
제차는 CD롬부분이 아래쪽으로 내려와 있어서 묵직합니다.
씨가잭에서 전원을 공급 받아 USB매립킷에 연결할 예정입니다.
전면 판넬에는 CD플레이어가 있고, 씨가잭소켓, USB단자, AUX가 있어서
여러개의 케이블로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완전히 분리하기도 불편해서 선들이 달려 있는상태에서 다음 작업을 이어갑니다.
나선형드릴날로 전면판넬이 있던 옆면 부분에 구멍을 뚫었습니다.
CD부분이나 기타 부분들 때문에 어딘가 걸리지 않을까 걱정했는데,
적당한 위치 선정하고 구멍을 뚫었습니다.
조수석쪽에는 USB충전매립킷이 1개 설치 되었고,
(나중에 씨가잭소켓 매립 추가합니다.)
운전석쪽에는 2개를 심었습니다.
운전자 중심의 차량이다보니 전원 공급 받을 것이 많네요.
전면판넬 안쪽의 공간에 USB매립된 상태를 볼 수 있습니다.
아직 전원공급은 안된 상태로 매립만 했습니다.
배선작업을 합니다.
모두 씨가잭소켓에서 전원을 공급받아 USB매립킷에 연결할 예정입니다.
연결할 배선을 만들었습니다.
각각의 위치에 꽂아 주고,
순정 씨가잭소켓의 전선에 플러스(+), 마이너스(-)를 납땜으로 단단히 고정했습니다.
절연테잎과 흡음테잎으로 마무리 했습니다.
운전석쪽 USB충전 매립킷 2개와,
조수석쪽의 1개 입니다.
조수석 USB매립킷 옆 공간에는 씨가잭을 하나 추가 할 예정입니다.
앞서 사용했었던 5구 멀티소켓대신 깔끔하게 사용할 USB충전매립킷의 작업은 이렇게 끝이 났습니다.
이 작업 이후 자동차 안이 더 깨끗해졌네요.
20180827
같이 주문했는데, 며칠 뒤에 도착한 매립용 씨가잭소켓입니다.
프라스틱 재질로 앞서 매립한 USB단자와 크기는 동일합니다.
씨가잭소켓에는 단자에 연결한 배선도 짧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가격 : 개당 $1.57 / 무료배송 / CHSKY직영
주문 : 20180806
도착 : 20180827
기간 : 22일
뒷면에 단자와 플러스(+), 마이너스(-)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뚜껑을 제거 할까 하다가 씨가잭소켓에는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씨가잭 소켓의 몸통은 이전 USB매립용킷과 비슷한 28mm 정도 입니다.
20180830
며칠뒤, 늦게 도착한 매립형 씨가잭소켓을 추가 장착했습니다.
이전에 한번 뜯어본 경험으로 중앙콘솔, 전면판넬을 분리하는데,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나선형드릴날을 사용해서 구멍을 뚫었습니다.
대략 3cm 가까이 되는 정도의 구멍입니다.
이전에 작업했던 USB매립소켓 중에 바로 옆에 있는 것에서 전원 공급해줄 선을 납땜과 수축튜브로 연결을 했습니다.
이전에 설치했던 USB매립소켓 옆에 씨가잭소켓을 잘 매립했습니다.
매랩한 씨가잭소켓을 불이 들어오거나 하지 않습니다.
매립한 씨가잭 소켓에 당장 꽂아서 잘 사용이 가능한지 확인 가능한것이
TPMS만 있어서 꽂아봤는데, 정상적으로 잘 설치가 되었습니다.
USB소켓은 지난번 작업으로 많이 확보되었고,
오늘 매립한 씨가잭소켓으로 여유가 생겼네요.
20181129
감면하이패스를 교체하면서 씨가잭소켓이 운전석쪽으로 필요해서조수석에 있던 것과 자리를 교체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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