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1. 15. 15:30ㆍ철인뼈다귀™/자동차.정비.DIY
20180115
점화코일4개와 백금 점화플러그4개를 구입했습니다.
삼성자동차 부품은 현대, 기아 자동차 부품들에 비해 비싸다고 늘 이야기 하지만,
역시 비싸네요.
점화코일(이그니션코일) 각 39,700원 4개=158,800원 부품번호 17210-15900
14mm 백금 점화플러그 각 17,400원 4개=69,600원 부품번호 17110-16900
비싸지만, 소모품이기도 하고, 교환할 때가 된 상황이라 삼성자동차 부품가게에 가서 직접 구매를 했습니다.
잘 아는 카센터 형님에게 교환해야하는 상황을 말하고 부품 구해서 오라는 지시를 받아서 그렇게 했습니다.
점화플러그, 점화코일을 교환하게 된 상황입니다.
잘 타고 다니던 SM5플레티넘 차량이 갑자기 부조현상이 발생을 했습니다.
일명 찐빠라고도 하는데, 엔진의 RPM이 불안정해지고 떨림이 생기는 현상입니다.
부조현상은 원인이 여러가지로 전기적 문제, 연료문제, 흡입되는 공기 문제등 다양합니다.
그래서 부품가게에서 새제품으로 필요한 부품들을 구입했습니다.
부품 구입할때 잘 몰랐는데, 흡기매니폴드를 분리 했다가 재조립해야하는 과정이 있어
흡기 매니폴드용 가스켓을 구매했어야 하는데, 구매 안해서 가스켓본드 사용해서 마감했네요.
혹시라도 점화코일, 점화플러그 구입하려면 흡기매니폴드용 가스켓도 구매해야합니다.
2013년식으로 택시 였던 차량은 택시로 125,000km를 주행했고,
승용차로 부활한후, 25,000km 정도를 주행한 상태입니다.
현재 15만km를 주행하고 있는 상황으로 부조현상이 발생했을때, 점화코일이나 점화플러그 문제 일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자동차에 특별히 문제가 될 것은 없어보이고, 점화코일, 점화플러그를 교환할 시기가 도래한 것 아닌가 싶어서 바로 교체하기로 합니다.
아마도, 택시 였을때 점화코일, 점화플러그 교체를 한번도 하지 않았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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