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티마 속도기어.속도센서.교체

2014. 3. 16. 14:00철인뼈다귀™/자동차.정비.DIY

20140315

20140316

 

 

옵티마 계기판의 속도계가 몇일전부터 오르락 내리락 하는 상황이 계속되서

무엇이 문제일까 고민해보고, 첫번째로 교체할 부품을 선정했습니다.

 

 

 

속도기어입니다.

원래는 속도센서만 교체할까 하다가 옵티마가 차량년식이 있어서

같이 교환하기로 했습니다.

 

 

 

 

 

속도센서

아마도 이녀석이 문제가 생긴것 같네요.

이것을 교체하면 될것 같은데, 속도기어도 같이 붙어 있는 것이라 교체할때 같이 하기로 합니다.

 

 

 

 

 

본넷을 열고 작업하기는 어려운 위치에 있어

아래에서 접근을 합니다.

 

 

 

 

 

속도기어는 밋션에 붙어있습니다.

왼쪽이 기존의 속도기어, 속도센서 입니다.

오른쪽은 새로장착할 속도기어

 

 

 

 

 

속도기어를 자세히 보면,

많이 닳았네요.

교체해주기로 한것은 잘한것이라 생각되네요.

 

 

 

 

 

 

 

 

20140316

 

 

어제 장착했던 속도기어, 속도센서, 커넥터에 문제가 있는듯 처음에는 작동을 잘하다가 반응을 하지 않아

다시 카센터를 찾아서 직접 문제를 찾아서 고쳤네요.

 

 

 

 

 

속도기어와 속도센서가 안전턱 넘을때의 충격으로 이탈이 되어서 문제가 발생했던 것이네요.

어제 운전하면서 안전턱 넘으면서 아랫쪽을 부딛쳤는데, 그 충격으로 살짝 분리된듯 합니다.

 

하루가 지나고 날 밝은 낮에 옵티마를 리프트에 떠놓고 쉽게 작업했습니다.

 

 

 

 

 

 

 

리프트를 살짝 내려놓고 주행테스트를 해보니

계기판이 잘 움직입니다.

 

이제는 확실하게 마무리 해놨으니 걱정없이 탈 수 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