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1. 8. 23:37ㆍ철인뼈다귀™/자동차.정비.DIY
20210604 현대i40왜건-흡기매니폴드.잠바카바.인젝션-동와셔교체 - https://chulinbone.tistory.com/9229
20250107 [▶] 현대i40왜건-흡기매니폴드.인젝터.동와샤.DPF클리닝 작업의뢰 - https://chulinbone.tistory.com/11737
20250107
몇 달 전부터 매연저감장치 DPF가 동작할 때,
고속도로 언덕을 주행하며 울컥거리는 현상이 확인
평상시는 문제없이 주행 가능.
이 문제로 의심 가는 것을 알 수 없어서 할 수 있는 것 중에
DPF클리닝을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차량이 30만 km가 거의 다 된 상황이라 한 번쯤
클리닝 해줘도 될 것 같다는 것도 선택에 영향을 줬고요.
DPF청소할 때, 흡기매니폴드와 인젝터도 점검 및 청소하는 것으로
결정하고, 대전 신탄진의 토털카시스템에 의뢰해서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전체 작업시간은 4시간.
오후 2시에 시작해서 오후 6시에 작업이 끝났습니다.
3번째 인젝터 주변이 오일인지, 기름인지
액체가 번져서 누수된 것이 보입니다.
흡기구 쪽입니다.
흡기매니폴드는 20만 km쯤 되었을 때, 한번 교체를 했었고,
그때, 인젝터 동와셔 교체도 같이 진행했었습니다.
2021년에 작업하고, 4년 만에 10만 km를 주행해서 청소할 때 이기는 합니다.
분리된 i40 인젝터
분리된 DPF
DPF 내부입니다.
육안으로 보기에는 괜찮아 보입니다.
DPF는 건식클리닝으로 청소를 해줍니다.
작동할 때는 600 °C 이상의 온도로 많이 뜨겁습니다.
인젝터는 전용 기기에 물려서 점검하고 세척을 해주는데,
인젝터별로 동작하는 압력 같은 것도 측정이 가능해서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i40의 인젝터는 다행히 큰 문제는 없어서
세척 후 동와샤를 새것으로 교체 해었습니다.
흡기매니폴드 이전에 교환을 했던 것이 어느덧
10만 km를 주행해서 다시 세척을 하게 되었네요.
스로틀바디와 EGR 쪽도 세척을 했습니다.
세척 작업과 점검 및 장착 준비를 마쳤습니다.
분해된 것들은 다시 조립을 했고,
강제로 DPF재생을 진행하고 점검을 마무리합니다.
문제없이 정상 상태를 유지합니다.
주행거리 298,021km
내가 가지고 놨을대, 16만 km 정도였는데,
많이 타고 다녔네요.
그동안 잘 달려줘서 고마운데, 이번 점검 하면서 보니
엔진룸 아래쪽에 오일이 비치는 곳들이 있어서
조만간 한번 더 점검을 해야 할 것 같네요.
좀 더, 오래 같이 갔으면 좋겠습니다.
'철인뼈다귀™ > 자동차.정비.DIY'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대i40왜건 브레이크패드 전부 교체 (0) | 2025.01.10 |
---|---|
현대i40왜건 터보 오일누유 확인 (0) | 2025.01.10 |
현대i40왜건.엔진룸 정선박스내 HECU 개선휴즈로 리콜(가수원블루헨즈) (0) | 2025.01.07 |
현대i40왜건-타이어공기압문제.청주IC-대전IC긴급견인조치-수리완료까지 (0) | 2025.01.01 |
[▶] 현대i40왜건 에어컨필터 교체 296,451km(6,325km.75일) (0) | 2024.12.11 |